2025학년도 ‘전문대학교 수시 특징’ 짚어보기

2025학년도 ‘전문대학교 수시 특징’ 짚어보기

글‧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

전문대학교(이하, 전문대학)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취업 중심 교육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관심은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전문대학에 관심을 가진 학생과 학부모는 전문대학의 수시 선발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찾고 올해 수시 특징을 파악하기까지 많은 수고로움이 있다. 이에 진학사가 2025학년도 전문대학 수시 선발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수능 이후, 수시 지원 가능

전문대학 수시 모집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된다. 수시 1차 원서 접수는 오는 9월 9일부터 10월 2일 사이에 시행되며, 수시 2차 원서 접수는 수능시험일 전후인 11월 8일에서 11월 22일 사이에 시행된다. 수시 1차 선발인원은 122,897명으로 2차 선발인원(27,500명)에 비해 4배 이상 많은 인원을 선발한다는 장점이 있고, 수시 2차는 수능을 치른 이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시 경쟁력을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025학년도 전문대학 수시 1, 2차 선발인원 및 지원 시기. [참고] 2025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시행계획 주요사항(2024년 8월 20일 확인)

지원 자격 확인 중요

전문대학에는 일반대학에 비해 특성화고 학생들도 지원을 많이 하는데, 각 고교 유형 사이에는 교과과정의 차이가 있어서 출신 고교유형에 따라서 전형을 구분하여 선발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동양미래대는 수시 1차에서 일반고전형 999명, 특성화고전형으로 208명을 선발한다. 이렇게 구분하여 선발하기 때문에 전형별 입시결과에도 차이가 있다. 작년 동양미래대 수시 1차 일반고전형의 커트라인은 평균 6.2 등급이었지만 특성화고전형은 평균 4.2 등급이었다. 따라서 과거 입시결과를 확인할 때에도 해당 전형이 어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형이었는지 확인하고 내 성적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지원 횟수 제한 無

일반대학은 수시 6회, 정시 3회의 지원 횟수 제한이 있지만, 전문대학은 수시, 정시 모두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보건계열과 같은 모집단위는 경쟁률이 매우 높게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그만큼 충원합격도 많이 이뤄지는 편이기 때문에 높은 경쟁률에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다. 또한 일부 전문대학은 동일한 전형으로 복수의 전공에 지원 가능한 곳이 있으므로 지원 전 각 대학의 수시요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수시 합격 시, 정시 지원 불가

많은 수험생이 수시에 합격하면 정시에 지원할 수 없다는 점은 잘 알고 있지만, 전문대학에 대해서는 이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대학 수시에 합격한 학생 역시,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일반대학과 전문대학 모두 정시모집과 자율(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따라서 전문대학과 일반대학을 모두 고려하고 있다면, 수시 지원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

다양한 학생부 반영 방법

전문대학은 학생 선발 시, 성적이 우수한 일부 학기만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서울지역 전문대학 중 동양미래대를 비롯한 7개 대학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우수한 2개 학기의 성적만을 반영(동양미래대: 졸업생의 경우 3학년 2학기 반영 가능)하며, 삼육보건대학은 2학년 1, 2학기, 3학년 1학기 총 3개 학기 중 우수한 2개 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또한 명지전문대는 학년별로 우수한 1개 학기의 성적을 반영한다. 이처럼 대학마다 학생부 반영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 대학 방식의 경쟁력을 확인하고 내 성적을 가장 유리하게 평가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2025학년도 서울지역 전문대학 학생부 반영 방법. [참고] 각 대학 2025학년도 수시모집요강 (2024년 8월 20일 확인)

전문대학의 일부학과 수능최저학력 기준 적용

일반적으로 전문대학 수시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지만, 간호학과는 일부 대학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서울지역의 삼육보건대, 서울여자간호대, 서일대 간호학과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지방에 위치한 대구보건대, 조선간호대 등의 간호학과에서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따라서 간호학과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면, 본인의 수능최저기준 충족 가능성을 확인하고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전문대학의 경우 입시결과가 대학홈페이지나 전문대학교협의회 홈페이지에 구체적으로 공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학별로 교과 반영 방법이 다양하므로, 내 성적을 각 대학의 반영 방식으로 바꾸어 보고 경쟁력을 확인 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쿠키뉴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