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6월 28일 (0)
직장인 2명 중 1명 ‘연말 스트레스’ 겪는다

직장인 2명 중 1명 ‘연말 스트레스’ 겪는다

사람이 조사, 스트레스 원인 1위 ‘성취 없이 지나간 한해에 대한 허무함’

승인 2020-12-01 12:57:53
Google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관심 있는 쿠키뉴스 기사를 Google 검색에서 더 쉽게 만나보세요.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우리나라 직장인 2명 중 1명은 연말 스트레스를 겪는 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은 직장인 1288명을 대상으로 ‘연말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한 결과 53.4%가 연말이 되면 평소보다 스트레스를 더 받는다고 답했다고 1일 밝혔다.
 
조사 결과 직장인들이 겪는 스트레스는 연중과 비교했을 때 ‘약간 심한 편’(61.8%)이라는 응답이 많았으나, ‘평소보다 훨씬 심함’(38.2%)도 적지 않았다.

연말 스트레스를 더 받는 이유로 ‘한해 동안 성취한 것 없이 시간이 흘렀다는 허무함’(48.8%, 복수응답)을 1위에 올랐다. 이어 ‘나이를 한 살 더 먹는 것에 대한 압박감’(46.5%), ‘과도한 업무량’(42%), ‘실적 및 인사 평가에 대한 압박감’(31.7%), ‘연말 들어 빨리 이직을 하거나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불안감’(29.7%), ‘연말 분위기를 즐길 경제적인 여유 부족’(24.4%), ‘새해에는 뭔가 이뤄야 한다는 조바심’(21.7%) 등의 순이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연말 스트레스가 더욱 심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연말 스트레스를 겪는 응답자(688명) 중 60.3%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연말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졌다고 답했다.

심화된 이유로 ‘내년에도 코로나19로 안 좋은 상황이 지속 될 것 같아서’(68%, 복수응답)라는 답이 1위로 꼽였다. 또 ‘불황으로 실적을 내기가 힘들어서’(32%), ‘지인들과의 송년회 등 모임을 갖기 힘들어서’(14.2%), ‘무급휴가 등으로 경제적으로 힘든 한해를 보내서’(14%) 등의 이유였다.

연말 스트레스를 겪는 응답자(688명) 중 대부분(95.9%)은 이로 인한 신체적 증상도 겪고 있었다. 가장 많이 겪는 증상은 ‘극심한 체력저하 및 피로감’(56.1%, 복수응답)이었고, ‘무력감 등 업무 집중력 저하’(48.6%), ‘두통’(35.3%), ‘우울증’(34.4%), ‘불면증’(31.4%), ‘속 쓰림 등 소화기 질환’(28.6%) 등이 있었다.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를 전하고자 합니다.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쿠키오리지널

전체보기

쿠키피드

전체보기

슥- 넘겨 보는 세상 이야기, 기자의 솔직한 코멘터리까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