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름을 넘어 함께!” 글로벌 문화교류 한마당

“다름을 넘어 함께!” 글로벌 문화교류 한마당

고려대, 개교 120주년 기념 ISFF(International Student Faculty Festival) 개최

“다름을 넘어 함께!⋯” 고려대, ISFF서 펼쳐진 글로벌 문화교류 한마당
고려대는 13일 서울캠퍼스 민주광장에서 세계 각국의 유학생과 교원이 함께 꾸민 '2025학년도 1학기 외국인 학생‧교원 축제(ISFF, International Students Faculty Festival)'를 개최했다. 인도네시아팀의 공연이 펼쳐지자 세계 각국의 학생들이 무대 앞에 나와 함께 춤을 추며 축제를 즐기고 있다.

- 2025학년도 1학기 외국인 학생‧교원 축제
- 세계 문화, 음식, 축제 한자리에

고려대는 13일 초여름 날씨 속에 서울캠퍼스 민주광장에서 세계 각국의 유학생과 교원이 함께 꾸민 '2025학년도 1학기 외국인 학생‧교원 축제(ISFF, International Students Faculty Festival)'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2주년을 맞이한 외국인 학생 축제(ISF)가 확대된 형태로, 고려대 교환학생교류회(KUBA)가 주관했다. 
13일 오후 고려대학교 '외국인 학생·교원 축제(ISFF)'에서 멕시코 전통 춤 공연이 펼쳐지자 한 학생이 나와 함께 멕시코 전통 춤을 배우고 있다.

총 20개의 부스 중 16개의 지역별 부스는 아시아(한국,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베트남, 몽골) ▲미주(미국, 멕시코, 캐나다, 브라질, 콜롬비아) ▲오세아니아(호주) ▲유럽(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으로 구성되었다. 
각 부스에서는 외국인 학생들이 자국의 문화, 음식, 의상등을 소개하며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이해와 소통을 도모했다. 
13일 고려대학교 '외국인 학생·교원 축제(ISFF)'에서 일본의 집사(가정부) 복장을 한 학생들이 나와 익살스러운 춤을 선보이자 많은 학생들이 웃음과 함께 박수를 보내고 있다.

특히 올해는 고려대 개교 120주년을 기념해 외국인 교수진이 별도의 부스를 운영하며 행사에 참여한다. 이에 따라 행사 명칭도 기존 ‘ISF(International Students Festival)’에서 ‘ISFF(International Students Faculty Festival)’로 확대됐다.
외국인 교원 부스는 IFA(International Faculty Affairs)가 주관하며, 교수진과 학생들이 강의실 밖에서 자유롭게 만나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외국인 학생들이 전하는 세계의 문
13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에서 열린 2025년 외국인 학생ㆍ교원 축제(ISFF)에 참가한 프랑스에서 유학 온 학생들이 샹송 공연을 하고 있다.

행사 현장에서는 각국의 전통의상을 입은 외국인 학생들의 패션쇼와 공연이 함께 펼쳐져 축제의 열기를 더했다. 이와 함께 전통 의상 착용 체험, 전통 무용 관람, 고유 게임 참여 등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13일 고려대학교 '외국인 학생·교원 축제(ISFF)'의 탤런트 쇼에서 한 외국인 학생이 무대에 올라 신발에 맥주를 붓고 마시는 독특한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축제에 참여한 한 외국인 학생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음식도 맛보고 전통 의상을 입어보면서 각 나라에서 온 동료 학생들과 모처럼 하나가 된 뿌듯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고려대는 이번 축제를 통해 외국인 학생 및 교원들과 한국 학생들 간의 글로벌 교류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5년 외국인 학생ㆍ교원 축제(ISFF)에 참가한 한국팀의 '태권도 시연'

2025년 외국인 학생ㆍ교원 축제(ISFF)에 참가한 인도네시아 학생이 전통의상을 입고 전통 춤을 선보이고 있다. 전통 의상을 입은 각국의 학생들이 노래와 춤을 선보이는 패션쇼는  행사의 하이라이트로 세계 청년들이 다 함께 즐기는 캠퍼스 국제축제로 자리잡았다. 


 2025년 외국인 학생ㆍ교원 축제(ISFF)에 참가한 한 독일 학생이 종이로 맥주병을 따는 시연을 선보이고 있다.


중국팀 공연

13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에서 열린 2025년 외국인 학생ㆍ교원 축제(ISFF)에 참가한 학생들이 지구촌 각국에서 온 동료 학생들의 공연을 밝은 표정으로 보고 있다.



13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에서 열린 2025년 외국인 학생ㆍ교원 축제(ISFF)에 참가한 학생들이 각국의 전통 복장을 입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곽경근 기자
kkkwak7@kukinews.com
곽경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쿠키뉴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