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이 아마추어 플랫폼인 베스트도전·도전만화에 연재되는 작품도 유료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네이버웹툰은 최근 아마추어 창작자 전용 시스템 ‘웹툰 크리에이터스’(이하 크리에이터스) 서비스를 도입했다.
크리에이터스는 네이버웹툰 베스트도전·도전만화에 작품을 올리는 아마추어 창작자가 자신의 작품을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창작자 포털 시스템이다. 네이버웹툰은 향후 크리에이터스 기능을 확대하면서 수익 창출 지원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네이버웹툰은 도전만화에 연재되는 아마추어 작품 가운데 인기가 많은 작품을 선별해 베스트도전 플랫폼에서 공개한다. 이 가운데 반응이 좋은 작품은 다시 정식 연재하는 2단계 승격 시스템을 운영한다.
정식 연재 전까지 아마추어 작가가 수익을 낼 방법은 마땅하지 않았다. 향후 크리에이터스에 수익 창출 지원 기능이 추가되면, 아마추어 작가도 베스트도전·도전만화에 올린 작품 일부를 유료화해 수익을 낼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작가가 독자 댓글 가운데 상단에 올릴 베스트 댓글을 선정하는 기능도 곧 도입된다. 또 크리에이터스를 통해 작품별 회차 오픈 예약도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아마추어 창작자가 올릴 때마다 한 회씩 노출됐지만, 앞으로는 예약을 걸어두면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새 회차를 공개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스에서는 작품별 조회 수와 관심 등록 수, 회차별 ‘좋아요’ 및 관심 등록, 댓글 수, 별점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통계를 제공한다. 독자들의 성별과 연령도 확인할 수 있다. 아마추어 작가가 작품을 올릴 때 네이버 아이디(ID) 대신 작가명을 쓸 수 있게 했다. 작가명은 작품 홈과 작가의 말, 댓글에 노출된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