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속한 합당에 끄덕인 이준석·안철수… ‘당명 교체’엔 절레

“조속한 통합” 양측 의견 교환
국민의당, 당명·당헌 교체 요구… 이준석 “처음 듣는 얘기” 난색

조속한 합당에 끄덕인 이준석·안철수… ‘당명 교체’엔 절레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김찬홍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첫 공식 회동을 했다. 두 사람은 합당에 대해 의사를 확인한 반면, 국민의당이 ‘당명’이나 ‘당헌·당규’ 교체를 요구하고 있어 협상 과정에 진통이 예상된다.

이 대표는 16일 국회 본청 국민의당 대표실을 찾아 안 대표를 만난 뒤 “(안 대표와) 지도자 자격으로 각 당이 합당을 추진하겠다는 의지에 변함이 없음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도 “국민의 바람을 제대로 담아서 제1야당, 그리고 더 넓은 범야권이 혁신하고 정권교체라는 결과를 보여줄 책임이 주어졌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부의 폭동에 가까운 독주를 막기 위해서는 양당 간 합당에 대해 조기에 과를 내는 게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들께서 합당 과정을 불안한 눈빛으로 지켜보지 않게, 전쟁같은 합당이 되지 않게 저와 안 대표님간 신뢰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합당을 마무리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양당 대표는 신속한 합당에는 한목소리를 냈지만, 당명을 비롯한 세부 안건에서 추가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당명 교체론’과, ‘당 대 당 통합론’에 대해 빠른 시일 내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

두 대표 회동에 앞서 국민의당 측 합당 실무자인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합당 시 당명과 당헌·당규의 개정 등을 요구했다. 이는 주호영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시절 양측 합의안에는 없던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듣지 못했다”며 난색을 보이기도 했다.

이 대표는 안 대표 예방을 마친 뒤 기자들에게 “주호영 전 대행의 협상안에는 권 원내대표가 언급한 내용이 들어있지 않았다”며 “(제안이 나오게 된) 연유를 파악해보겠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안 대표는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보면 (당명 교체는) 당연한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저희도 지분을 요구하지 않고, 국민의힘도 기득권을 요구하지 않고 그렇게 서로 공정하게 합의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kch0949@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