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2심 재판이 오는 23일 시작된다. 지난해 11월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이 선고된 지 약 두 달 만이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6-2부(부장판사 최은정·이예슬·정재오)는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 사건 2심 첫 공판기일을 23일 오후 3시로 정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2021년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및 성남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의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표해 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2022년 9월 재판에 넘겨졌다.
1심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 한성진)는 지난해 11월15일 김 전 처장과 골프를 치지 않았다는 취지의 발언과 백현동 발언을 허위사실 공표로 인정해 이 대표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다만 성남시장 재직 때는 김 전 처장을 몰랐다는 취지의 발언은 무죄로 판단했다.
만약 1심 판결이 대법원에서 그대로 확정될 경우 이 대표는 의원직을 상실하고 10년간 피선거권이 제한돼 대선에 출마할 수 없다.
이 대표 측과 검찰은 당시 1심 재판 직후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이 대표는 선고 직후 “수긍하기 어려운 결론”이라며 항소 의사를 밝혔고, 검찰 역시 ‘김문기 몰랐다’ 발언은 거짓말이라며 항소했다.
현재까지 이 대표는 별도로 변호인을 선임하지 않아 재판부가 국선변호인을 선정한 상태다. 이 대표가 사선 변호인을 선임해 선임계를 제출하면 국선변호인 선정은 취소된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0
- 좋아요0
- 슬퍼요0
- 화나요0
사회기사 더보기
많이 본 기사
-
‘제우스’ 최우제 “2025시즌, 준비 배로 해야”
T1을 떠나 한화생명e스포츠로 이적한 ‘제우스’ 최우제가 남다른 시즌 각오를 밝혔다. 한화생명은 5일 오
-
“이겼다” “체포하라”…‘尹 체포 경찰 일임’에 갈라진 한남동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유효기간 만료일인 6일 경찰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
정수정, 정우 여자친구 된다…영화 ‘오디션 109’ 여자주인공
그룹 에프엑스 출신 배우 정수정이 영화 ‘오디션 109’ 여자주인공으로 발탁됐다. 3일 쿠키뉴스 취재를 종
-
이재명 선거법 2심 재판 23일 시작…1심 선고 두달여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2심 재판이 오는 23일 시작된다. 지난해 11월 1심에서 의원직
-
민주 “경호처장, 尹 체포영장 집행 때 발포 명령 제보”…경호처 “전혀 사실무근”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내란 진상조사단’은 박종준 대통령경호처장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윤석열
쿠키뉴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