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요양시설' 추가접종 조기 완료 나선다…軍 인력 지원

군의관 및 간호인력 60명 지원받아 방문접종

정부, '요양시설' 추가접종 조기 완료 나선다…軍 인력 지원
쿠키DB

방역당국이 요양시설 종사자, 입소자에 대한 코로나 19 추가백신 접종을 조기에 완료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요양병원·시설등에서 고령층 확진자 증가 및 집단 감염사례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고령층의 경우 본인의 안전을 위해 추가접종을 받아주실 것을 거듭 요청드린다. 특히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경우에는 하루빨리 접종을 해야 한다"라며 "정부도 취약시설에 대해 추가접종의 속도를 더 높여 신속하게 완료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날 0시 기준 요양병원·요양시설 등에서의 추가접종률은 61.3%다. 


정부는 취약시설 추가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국방부로부터 군의관 및 간호인력 등 군(軍) 의료인력 60명을 지원받아 방문접종팀 20개 팀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군 의료인력은 요양시설이 집중돼 있으나 접종인력 부족 등으로 접종률이 낮은 서울, 경기지역에 집중 투입된다. 2차 접종 이후 4개월이 지난 대상자들에게 추가접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제1통제관은 "요양병원은 당초 오늘까지 추가접종을 완료하기로 했었다. 오늘 접종통계는 내일 나올 것"이라며 "그러면 접종률은 90% 이상으로 올라갈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목표는 100%다. 왜냐하면 요양병원에는 이미 의료진들이 있기 때문에 사실 백신만 공급하게 되면 바로 맞을 수 있는 그런 체계가 돼 있다"라면서도 "다소 어려운 것은 요양시설이다. 워낙 시설이 많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요양시설은 촉탁의가 외부에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접종인력이 없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각 시군구에서 촉탁의가 가거나 아니면 방문접종팀을 꾸려서 접종을 하고 있다"라며 "이번에 국방부에서 많이 도와주셨다"라고 부연했다.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