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드름자국이나 여드름흉터에 궁금증이 있는 경우 사람들은 얼마나 빨리, 최대한 많은 치료 효과를 낼 수 있을까 해결 방법을 찾는다.
하지만 정작 이러한 질환들을 치료하려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여드름자국과 여드름흉터를 구분하지 않고 있고, 여드름자국을 여드름흉터라 부르고 또 흉터를 자국으로 오인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이 둘의 구분은 치료의 효과를 나타내는데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해율한의원 의료진의 도움말을 통해 여드름자국과 흉터의 원인, 효과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여드름자국
여드름자국은 피부의 일종의 색소침착질환인데 여드름에 의해서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어 나타나게 된다.
여드름이 피부에 발생을 하면 피지가 피부의 진피에 모공부위에 가득 차며 피부모공벽을 자극하고 모공을 부풀린다. 그리고 이 여드름이 제거 되는 과정에서 자연압출이나 인위적으로 압출을 하게 되는데 이 때 피부에는 반드시 충격을 받게 된다. 이 충격에 의해서 피부는 방어작용을 하게 되며 이 방어작용에 일종으로 멜라닌 세포에 의해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 지게 된다.
우리 눈에는 이것이 피부 표피에서 분홍 갈색 혹은 검갈색의 얼룩처럼 보이는 것이다.
◇여드름흉터
여드름자국이 피부의 색소세포에 의해 나타나는 색소침착 현상인 것과는 다르게 여드름흉터의 경우 피부조직이 파괴된 상태를 이야기 한다. 우리 피부는 피부조직이 섬유단백질 형태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섬유단백질 구조가 파괴되어 함몰된 형태이다.
이렇게 피부가 함몰이 되는 것은 여드름이 생겨난 상태에서 제거되는 과정까지에 피부에 존재하는 여드름이 단순자극이 아닌 매우 큰 피부 자극을 주어 피부 층에 상처를 내고 이 상처가 제대로 자연치료 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것이다.
보통 여드름흉터의 경우 피부에 송곳형태, 네모형태, 둥근 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여드름자국 치료 방법
여드름자국은 단순 피부의 색소침착 현상이다. 따라서 이 색소침착이 된 세포에 색소침착 현상을 제거해 주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불행이도 이미 한번 색소침착된 세포의 경우 다시 멜라닌 색소를 빼기는 불가능하다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색소침착된 세포의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는 것이 아닌 색소침착이 된 세포자체를 제거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해율한의원의 율안약초침의 경우 피부재생술의 일종이다. 피부 층에 율안약초침을 투입하고 그 약초침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피부세포의 재생을 유도하고 새로 재생된 세포층에 의해 기존 색소침착된 세포층이 각질로 형성되어 피부 밖으로 밀려나가는 시술 방법이다. 보통 치료의 충분한 효과를 위해 3회 정도 반복을 한다.
◇여드름흉터 치료 방법
앞서 이야길 했듯이 여드름흉터는 피부조직이 손괴되어 함몰된 곳을 이야기 한다. 때문에 구체적으로 이 흉터는 피부조직을 복원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피부조직을 복원하는 방법은 피부의 자연치유력을 응용한다. 자연치유력이란 우리가 다들 한번쯤은 경험한 사항이다. 예를 들면 넘어지거나 베이거나 했을 때의 상처가 모두 흉터가 되는 것은 아닌데 이렇게 피부의 상처들인 찰과상 절상 열상 자상 등이 생겼어도 시간이 지나면 딱지가 생기며 아무는 것은 우리 피부의 자연치유력에 의해서이다.
해율한의원은 참침이란 이러한 피부조직복원침술법이다. 피부에 여드름흉터가 발생된 곳에 침법을 이용하여 인위적인 자극을 주고 그에 의해서 앞서 이야기한 자연치유력에 의한 피부복원력이 일어나 피부 층의 조직이 재생되는 과정이다. 흉터 치료는 피부에 인위적 자극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 강도로 반복적 시술이 필요하며, 대략 5회에 걸쳐 시술을 시행한다.
해율한의원 측은 “이렇듯 여드름자국과 여드름흉터는 그 발생의 원인에서 치료의 방법이 모두 틀리다 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시술적 개선방법이기 때문에 충분한 치료효과를 위해서는 여드름자국과 여드름흉터 치료에 능숙한 시술자의 시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