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상습 고액 세금 체납자 꼼짝마

김해시 상습 고액 세금 체납자 꼼짝마

김해시가 상습적으로 고액의 세금을 내지 않은 세금 체납자를 발본색원하고자 칼을 빼들었다.

시는 세금 체납을 용납하지 않고자 고액 상습 체납자 개인 73명과 법인 24개소의 명단을 20일 공개했다.

명단에 오른 상습 체납자들은 1000만원 이상 세금을 1년 이상 내지 않은 체납자들이다.


이들이 체납한 세금은 지방세는 84명에 20억5200만원, 지방행정제재 부과금은 13명에 3억9200만원에 이른다.

체납자 명단은 경남도청과 김해시청 누리집(홈페이지)이나 위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체납자 명단 공개에 앞서 지난 3월 명단공개 예정자를 선정해 6개월간 소명 기회를 제공했다. 이후 경남도 지방세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명단 공개 대상자를 최종 확정했다.

명단에 오른 고액 체납자들 중 지방세를 내지 않은 경우는 관세청에 체납처분을 위탁해 해외여행 중 구매한 고가의 명품을 압류한다. 해외 직구로 산 수입품은 통관을 보류시켜 체납액을 징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성실한 세금 납세자가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고자 이 같은 상습 세금 체납자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명단을 공개한 이후에도 세금을 내지 않으면 출국금지와 관허사업 제한 등 추가적인 체납처분을 추진해 조세정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시 아동학대는 절대 안 돼요

김해시가 20일 봉황예술극장에서 개최한 '2024년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식에서 "누구든 아동학대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아동학대예방의 날(11월 19일)은 아동 인권과 아동학대 근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매년 개최하고 있다.


행사에는 홍태용 시장과 아동, 보호자, 유관기관 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아동권리증진 그림 공모전 시상과 아동학대 예방 실천 선언문 낭독 등으로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뜻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아동학대 없는 세상을 위해서는 사회 전 분야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공동실천선언문을 낭독하며 아동권리 보장과 보호, 학대 예방을 노력할 것을다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오는 24일까지 '아동학대예방 온라인 챌린지' '민관경 아동학대예방 캠페인' '아동학대예방 교육'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관진 김해시아동보호전문기관장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동참을 당부했다.


◆김해시 안 쓰는 물건 나누는 '탄소중립 나눔장터' 운영 

김해시가 김해시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오는 23일 장유 율하유적전시관 앞 광장 일원에서 안 쓰는 물건을 나누는 '탄소중립 나눔장터'를 운영한다.

행사는 필요한 물건만 구매하고 안 쓰는 제품을 나눔으로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서다.


탄소중립 나눔장터는 미리 모집한 25팀이 재사용이 가능한 생활 물품을 판매하고 판매자와 물품을 구입한 시민 모두 자원 재사용으로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김해시기후환경네트워크는 읍면동 탄소중립 선도단체에서 기부한 중고물품 판매 수익금으로 방한용품을 구입해 기후위기 취약계층에 기부한 계획이다. 더불어 판매하지 못한 물품은 아름다운 가게에 기증한다.

행사에서는 '탄소중립 게임'과 '바다유리 활용 냉장고 자석 만들기' '양말 목으로 크리스마스 도어벨 만들기' '탄소중립 박 터트리기' '페이스 페인팅' 등 다채로운 체험활동도 전개한다. 

'필요한 물건만 구매하고 안 쓰는 물건 나눔 하기'는 시가 지난 6월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시민의 공감을 받았다.


◆김해시서부보건소 금연 위해 이동금연클리닉 우수기업체 선정

김해시서부보건소가 지역 내 금연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지역 기업체를 대상으로 이동금연클리닉 우수업체를 선정 인증한다.

시보건소는 보건소가 진행하는 이동금연클리닉 우수기업으로 한국머신툴스(공작기계 생산업체)선정 인증 현판을 전달했다.

김해서부보건소가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해 우수 인증 현판을 제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동금연클리닉은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방문하기 어려운 기업이나 기관, 경로당 등을 대상으로 금연 상담사가 직접 찾아가 금연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참여자는 자신의 흡연 습관과 건강 상태를 확인한 후 개별 상담이나 행동 요법, 금연 보조제 등을 지원받는다. 

더불어 신체활동과 구강관리, 만성질환 예방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종합적인 건강 관리도 받을 수 있다.

한국머신툴스(한림면 소재)는 이동금연클리닉 프로그램을 잘 실천해 참가자 전원이 금연에 성공했다. 

서부보건소는 앞으로 읍 면 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금연 우수기업을 확대 운영해 지역 간 건강 격차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쿠키뉴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