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송병기 기자] ◎고려대 구로병원 22일 세계 수면의 날 기념 건강강좌 실시=고려대 구로병원(원장 은백린)은 오는 22일 낮 12시부터 의생명연구센터 1층 대강당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세계 수면의 날 기념 건강강좌를 연다.
이날 강좌는 ▲수면무호흡이란?(신경과 김지현 교수) ▲수면무호흡과 심장질환(순환기내과 나진오 교수) ▲수면무호흡의 수술적 치료(이비인후과 신재민 교수) ▲수면무호흡의 치의학적 치료(구강악안면외과 이의석 교수)로 진행된다. 강좌 후에는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수면무호흡 및 주간 졸림증에 대한 설문 및 상담이 이뤄진다. 참가비는 무료다.
◎삼성서울병원 21일 어깨 질환 공개강좌=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는 대한정형외과학회와 대한견주관절학회가 주관하는 ‘어깨관절의 날’을 맞아 오는 21일 오후 3시부터 병원 본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어깨 질환 공개강좌’를 연다.
이번 공개강좌는 일반인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며, 강의는 정형외과 유재철 교수가 1시30분 동안 실시된다.
어깨통증은 원인이 다양한 만큼 통증치료, 물리치료, 재활치료, 수술치료 등의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연령대별로 어깨손상의 원인과 증상이 달라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어깨질환 강좌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강의 후 질의응답 시간과 추첨을 통해 참석자 10명에게 ‘무료 어깨 초음파 검사’가 제공된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만성 소화불량 침 치료 임상연구 참여자 모집=강동경희대한방병원 소화기보양클리닉 박재우 교수는 만성 소화불량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 대상으로 침 치료 임상연구 참여자를 모집한다.
대상은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소화불량을 갖고 있으면서 더부룩한 증상을 갖고 있는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 성인이다. 참여자는 약 4주간 주 2회 침 치료를 받을 예정이며 총 9회 방문하게 된다. 임상연구 기간 동안 진료, 침치료, 혈액 및 소변 검사 등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소정의 교통비가 지급된다. 이번 연구는 강동경희대한방병원과 경희대한방병원이 공동으로 진행한다.
한의약에서의 만성 소화불량은 기질적 질환으로 설명 되지 않는(각종 검사로 특별한 이상 소견이 없는) 상복부 통증, 상복부 팽만감, 조기만복감, 포만감, 오심, 구토, 트림 등의 다양한 증상이 6개월 이전부터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songbk@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