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TMA 제품 최초로 TMA1등급 테스트 ‘합격’… 60km/h의 속도 차량과 부딪혀도 피해 최소화
[쿠키뉴스=이영수 기자] 트럭이 도로 위에서 공사를 하거나, 사고 처리 및 청소 등 작업을 할 때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다. 이에 고안된 것이 트럭 탈부착형 충격흡수시설(TMA, Truck Mounted Ateenuator)이다. 보통 트럭의 후미에 장착, 다른 차량이 미처 트럭을 발견하지 못하고 달려와 충돌할 경우에 피해를 최소화한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TMA1등급 인증을 받은 트럭 탈부착형 충격흡수시설이 없어 선뜻 설치하기에 망설여졌던 것이 사실. 이런 가운데 최근 가드레일 및 도로교통안전시설/용품 전문업체 신도산업㈜의 트럭 탈부착형 충격흡수시설이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의 TMA 1등급 테스트에서 유일하게 합격점을 받아 눈길을 끈다.
신도산업㈜의 트럭쿠션탱크60(SD-TMA60-S1)는 Pe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견고한 설계와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국토교통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의 기준에 부합한다. 알루미늄 충격흡수 소재의 소성변형을 통한 1차 충격흡수와 측면 관절브라켓의 마찰력을 통한 2차 충격흡수를 통해 작업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해준다. 리프트 타입을 적용하면 간단한 스위치 조작으로 TMA를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어서 이동이 간편하다.
트럭쿠션탱크60은 이러한 제품력으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의 TMA 1등급(60km/h) 실차충돌 테스트를 통과했다.
신도산업㈜ 관계자는 “그간 인증을 받은 TMA가 없어 많은 고속도로 및 국토를 관리하는 기관이 선택에 고민한 것으로 안다”면서 “트럭쿠션탱크60이 안전조치 미흡으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를 줄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신도산업㈜의 도로안전시설 트럭쿠션탱크60에 대한 자세한 제품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www.moosago.com)와 고객만족센터(1588-049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