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부동산 중개업 관리계획…"경기 활로 모색"

횡성군, 부동산 중개업 관리계획…
강원 횡성군청.

강원 횡성군(군수 김명기)은 군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부동산 중개업의 활력을 불어넣고자 2024년 부동산 중개업 관리 계획 수립하고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횡성군의 2023년 부동산거래 신고 건수는 2022년 대비 약 20%, 2021년 대비로는 약 47% 감소한 6213건으로 집계됐으며, 결과적으로 부동산 경기침체가 2년간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횡성군은 부동산 경기의 침체가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하고, 다양한 행정서비스 마련과 시행을 통해 부동산시장의 안정화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현재 운영 중인 부동산중개업소 92개소의 중개업무에 행정적 불편 사항을 줄이기 위해 관련 민원 처리 기한을 50% 단축한다.

또한 중개업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중개업소 자율 점검 운영과 관내 공인중개사 소양 교육 및 소통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건전한 부동 산시장 조성을 위해 부동산 불법행위 위반 사항 신고 창구를 마련하고, 신속한 행정처분과 관계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지도와 단속하는 등 특별사법경찰제도를 적극 운용할 방침이다.

김명기 군수는 “현재 횡성군에서 시행 중인 ‘착한 중개업소’ 지정과 운영, 명찰 패용 추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동산 중개업 관리 행정업무를 발굴하고 수행하는 데 큰 노력을 하고 있다”며 “군민 재산권 보호를 목적으로 한 건전한 부동산시장 확립과 부동산 경기침체를 벗어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뤄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횡성=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