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향교, 사람과 문화를 잇다’ 문화재청 브랜드사업 선정

창작 콘텐츠 발굴, 교육체험 프로그램 호

세종시 ‘연기향교, 사람과 문화를 잇다’가 문화재청 지정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사업으로 선정됐다.

‘연기향교, 사람과 문화를 잇다’ 문화재청 브랜드사업 선정
연기향교 체험프로그램. 세종시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사업’은 우수사업 또는 명예의 전당에 선정된 사업 중 선정하는 것으로, 이번에 지난해 전국에서 운영한 국가유산 활용사업 410건 가운데 10곳만 이름을 올렸다.

‘연기향교, 사람과 문화를 잇다’는 연기향교에서 열리는 교육·체험 프로그램으로, 2019~2021년 3년 연속 문화재청 우수사업으로 선정됐었다.


이번 심사에서 연기향교는 시의 유래나 설화를 바탕으로 창작 콘텐츠를 발굴해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만들어 국가유산 활용 대표브랜드로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또 지역주민과 유림공동체가 향교뒷산 선비길을 유채꽃길로 조성해 사진 명소로 육성하는 등 타 지역과 차별된 활동을 펼쳐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시는 이번 선정으로 내년부터 2027년까지 별도 공모 없이 예산지원과 홍보책자 발간, 세계국가유산산업전 홍보 등 문화재청 지원을 받는다.

또 이를 통해 연기향교를 활용한 문화향유 기회 확산과 관광자원 개발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유병학 시 문화유산과장은 “이번 선정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문화콘텐츠의 발전 가능성을 제대로 보여준 사례”라며 “시가 보유한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