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건설 업계…다음 달 ‘부동산 PF 플랜’ 발표 예정

위기의 건설 업계…다음 달 ‘부동산 PF  플랜’ 발표 예정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정진용 기자

금융당국이 다음 달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정상화 플랜을 공개한다. 고금리와 공사비용 상승으로 악화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장이 증가함에 따라 부실 사업장 정상화 작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됐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21일 서울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 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업성 평가 기준과 대주단 협약 개편 방안을 4월 중 공론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이후 우려가 커지고 있는 부동산 PF 사업장 정리와 재구조화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PF 사업장의 사업성을 보다 정교하게 평가하고 부실 사업장의 정리를 촉진하기 위해 사업성 평가 기준과 대주단 협약을 개편하고 있다. 이 원장은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도 발굴해 개선하겠다”면서 “현장검사를 통해 PF 금리와 수수료 등이 대출 위험에 상응해 공정과 상식차원에서 합리적으로 부과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등 건설업계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빠르면 4월, 아무리 늦어도 5월이 지나기 전에는 금융사·건설사·협회 등 다양한 의견을 구하겠다”며 “5~7월엔 적어도 시장에서 구조조정과 정상화가 무엇인지 받아들일 수 있어야 불확실성이 제거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5개월간 마련한 방안을 실제 집행하면 3~4분기엔 정상화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총선이 끝난 뒤 중견 건설업체들이 대거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이란 ‘4월 위기설’에 대해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일축했다. 그는 “상반기 내 시스템 리스크 요인으로 작동할 만한 문제나 건설사 유동성 위기가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3분기부터 부동산PF 사업장 정상화 방안을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4~5월쯤 준비하는 PF 정상화 계획이 외부 공표되면 금융권뿐만 아니라 건설업계 등으로부터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칠 것”이라며 “적정 정상화 작업이 3분기부터 본격화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PF 부실 사업장을 정상화하기 위해 사업장별 사업성을 정교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준과 대주단 협약을 개편할 계획이다.

끝으로 이 원장은 “경·공매 등을 통한 사업장 정리·재구조화를 중점적으로 유도하고, 부실 사업장 정리를 촉진하기 위해 사업성평가 기준과 대주단 협약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PF금리와 수수료 등은 공정과 상식 차원에서 점검해 건설업계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조유정 기자 youjung@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