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도 되나?”…차주들이 꼽은 장단점들 [새해 전기차 타볼까②]

전기차 전성시대다. 국내 전기차 보급대수는 2014년부터 매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전국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는 2022년 9월 기준 34만여대로 2021년 대비 35% 증가했다.

올해 또한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전기차 신 모델 출시가 예고되면서 전기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최대 주행거리’와 ‘충전소’ 등은 여전히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면서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 전기차를 운전하고 있는 차주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또 전문가들은 과연 전기차 구매를 추천할까?

“지금 사도 되나?”…차주들이 꼽은 장단점들 [새해 전기차 타볼까②]
김 씨의 테슬라 모델 Y 퍼포먼스.

직장인 김민석(가명·31) 씨. 그는 생애 첫차로 제네시스 G70 세단을 3년간 타다 2021년 5월 테슬라 모델 Y 퍼포먼스 오너가 됐다. 그 당시 모델 Y의 출고가는 7999만원이었고, 보조금 650만원을 지원받아 최종적으로 7350만원에 구매했다.

당시 김씨가 테슬라와 함께 고려한 차량은 BMW X3, X4와 벤츠 GLC 등이다. 김씨는 "캠핑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넓은 공간이 장점인 SUV 위주로 차량을 알아봤다"며 "다양한 차종에 우선 예약을 걸어두었는데 테슬라가 가장 출고가 빠르다고 했고, 무엇보다 보조금 지원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최종적으로 테슬라를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김씨는 정숙성을 꼽았다. 김씨는 "엔진소음이 없어서 시동을 켜도 켠지 모를 정도로 조용하다. 또 내연기관차에 비해 유지비가 저렴한데, 전기차는 자동차세가 낮고 유류비나 기타 소모품 관리비가 들지 않기 때문이다. G70의 경우 한 달 기름값이 평균 15만원이었는데 테슬라로 '기변'을 하고 난 뒤 충전비가 3만원 정도 나온다. 테슬라의 경우 휴대폰 업데이트와 같이 수시로 자동 업데이트가 되는 점도 편리하다"고 했다. 

하지만 본인 생활 반경의 충전 환경이 좋지 않다면 전기차 운용이 불편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 씨는 "테슬라의 경우 전용 충전소가 전국에 많이 분포돼 있어서 크게 불편하지 않았지만 집밥(집 앞에 있는 전기차 충전기)이 없으면 전기차 구매를 반드시 재고해야한다"고 했다.

“지금 사도 되나?”…차주들이 꼽은 장단점들 [새해 전기차 타볼까②]
이 씨의 현대차 아이오닉5.

또 다른 전기차주인 이하나(가명·35) 씨는 생애 첫 차로 현대차 아이오닉5를 2022년 4월에 구매했다. 구매 당시 이 씨는 제네시스 GV60과 기아 EV6 등도 함께 고려했으나, 아이오닉5가 가장 빨리 출고 가능했고, 무엇보다 100%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고 했다. 이씨가 구매한 모델은 아이오닉5 롱레인지 AWD 익스클루시브(4367만원)로, 보조금 100%(국가 보조금 700만원, 지자체 보조금 196만원)을 지원받아 실 구매가는 3471만원이다.

생애 첫 차인 만큼 차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는 이씨가 생각하는 전기차의 장점은 무엇일까?

이씨는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은 기름 냄새를 맡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주유소를 가지 않아도 되니 당연한 소리지만 이점이 가장 좋다(웃음). 초반 가속도가 좋아서 그런지 전기차를 타다보면 마치 우주선을 타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그리고 톨비와 공용 주차장 할인 등의 혜택도 은근히 쏠쏠하다. 반면 집밥과 회사밥이 없으면 전기차는 적합하지 않을 것 같다. 전기차 혜택이 점점 줄고 있는 것도 아쉽긴 하다" 고 전했다.

이처럼 다양한 장점이 있는 전기차지만 이씨는 지난해 여름 태안 여행 당시 전기차 충전 문제로 아찔한 경험을 했다. 이씨는 "지난 여름 태안으로 놀러갔었을 때 주행 가능한 거리가 50km 남아있어서 근처 경찰서에 들러 충전을 하려고 했다. 그런데 충전 기계가 모두 고장이 난 상황이었다. 급하게 근처 다른 충전소를 찾으려고 했지만 거리가 있어서 충전을 못할까봐 마음을 졸여야했다. 위기를 모면했지만 특히 장거리 여행을 갈 때에는 전기차 충전소 위치를 동선에 맞춰 미리 알아둬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도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 사도 되나?”…차주들이 꼽은 장단점들 [새해 전기차 타볼까②]
충전 중인 전기차.   사진=배성은 기자

 

이처럼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가 여전히 미흡하다는 점은 가장 큰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보급된 충전기는 총 19만2000기 정도지만 급속 충전기는 1만9000기에 불과하다. 정부는 2025년까지 급속 충전기를 포함해 전체 충전기 대수를 50만기로 확대한다고 밝혔지만 충전소가 전기차 보급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잇따른 전기차와 화재 소식과 충전소 안전문제도 소비자들의 구매를 가장 망설이게 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기차 화재 45건 중 11건이 화재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전기안전공사 점검 대상인 전기차 충전시설 5483곳 가운데 337곳(6.1%)이 접지 불량 등의 이유로 사용에 부적합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충전시설 100곳 중 6곳은 문제가 있는 셈이다.

또 전기차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겨울철 충전 속도와 효율도가 낮아진다.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지면 여느 때보다 뚝뚝 떨어지는 배터리에 황급히 충전시설을 찾는다 해도 몇시간 동안 충전을 하며 한자리에서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찾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보급의 성패는 소비자 혜택 확대가 아니라 정부가 얼마나 소비자들의 안전 문제를 담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조언한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는 "전기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은 안전 문제"라면서 "적극적인 충전기 설치로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줄임과 동시에 상시 안전 점검과 기술 개발로 화재 불안감도 해소시켜야 국내 전기차 시장이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노싱크 컨설팅의 김철환 박사는 "안전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기차 구매는 시기상조라는 인식은 불식되지 않을 것”이라며 "충전인프라 접근성 개선을 위해서는 전기차 보급 대비 충전기 비중을 50% 수준으로 확대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2025년까지 최소 4965억원, 2030년까지 최소 1조6117억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배성은 기자 seba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