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 공공데이터 활용한 ‘상권 분석 서비스’ 제공 외 [수성소식]

수성구, 공공데이터 활용한 ‘상권 분석 서비스’ 제공 외 [수성소식]
상권서비스 화면. (수성구 제공) 2022.01.14
대구 수성구는 24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으로 상권 분석 서비스를 개시한다.

지난해 12월 말부터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주간 유동인구 ▲야간 유동인구 ▲관광지 유동인구 ▲상권 차량 통행량 ▲상권 유동인구 데이터가 개방돼 신규 앱(APP) 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개방된 데이터는 오픈 API 형태로 60분마다 업데이트 돼 최신 데이터로 제공된다.


또 공공데이터 개방에 그치지 않고 개방한 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 시각화 서비스 구축으로 구민이 쉽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상권 분석 서비스 제공으로 창업 예정자에게는 입지 선정에 도움을 주고, 기존 소상공인에게는 상권 현황 파악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상권 분석 서비스에 활용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갱신해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구민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 개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수성구, 지역 최초 ‘리틀파크골프단’ 창단…가족생활스포츠 확산에 나서

수성구, 공공데이터 활용한 ‘상권 분석 서비스’ 제공 외 [수성소식]
수성구가 지난 22일 수성패밀리파크 내 리틀파크골프연습장에서 리틀파크골프단 창단식을 개최했다. (수성구 제공) 2022.01.14
수성구는 지난 22일 수성패밀리파크 내 리틀파크골프 연습장에서 ‘수성구리틀파크골프단’ 창단식을 가졌다.

수성구리틀파크골프단은 박준상 전 수성구골프협회 회장을 단장으로 위촉하고 초대 감독에 최유환, 코치에 김예진 수성구파크골프협회 지도자를 각각 선임했다.

지난 11월 수성구 지역 2~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단원 모집 결과 총 60명의 단원으로 구성됐다.

수성구체육회에서 운영하는 리틀파크골프단은 학교 수업이 없는 매주 토요일 3시간 정도 훈련하며, 수성구를 대표하는 선수로서 각종 대회 출전 및 스포츠교류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수성구는 최근 노년층에서 열풍적인 인기를 끌며 생활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는 파크골프를 유소년층에게도 참여 기회를 제공해 3대가 함께할 수 있는 가족생활스포츠로 확산시켜 나가 지역의 특화된 스포츠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도 수립 중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파크골프는 골프보다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어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체육활동”이라며 “유소년 생활스포츠 저변 확대를 위해 리틀파크골프단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성구는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리틀야구, 리틀축구, 리틀태권도, 리틀테니스를 비롯해 리클파크골프단까지 총 5개 종목에 300명의 선수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산종합사회복지관, ‘2022 설 명절 복 나눔’ 행사 진행

수성구, 공공데이터 활용한 ‘상권 분석 서비스’ 제공 외 [수성소식]
지산종합사회복지관이 설 명절 복 나눔 행사를 진행한다. (지산복지관 제공) 2022.01.24
사회복지법인 보림 지산종합사회복지관은 임인년 설을 맞아 ‘2022 설 명절 복 나눔’(이하 복 나눔) 행사를 진행한다.

명절이 더 외로울 수 있는 지역 주민들과의 나눔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설을 맞이하고자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지난 19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다.

지역 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명절에 쓰일 생필품을 지원하는 물품 나눔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떡국키트를 제작하고 작은 물품이나 음식을 이웃과 나누며 안부를 전하는 주민참여 나눔, 용지봉의 지원으로 명절 특식을 제공하는 외식 나눔이다.

이번 복 나눔에는 한국전력공사 동대구지사, 신화수산, 용지봉, 동대구농업협동조합과 개인 후원자들이 다양한 물품들을 후원했다.

채대봉 지산종합사회복지관장은 “이번 복 나눔 행사에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셔서 따뜻한 설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한 분 한 분 모아주신 정성이 우리 이웃들에게 닿아 지역사회에 변화와 희망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