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의혹 핵심’ 유동규 핸드폰 포렌식 절차 착수

‘대장동 의혹 핵심’ 유동규 핸드폰 포렌식 절차 착수
'대장동 핵심 인물' 유동규. 연합뉴스

[쿠키뉴스] 정윤영 인턴기자 = 경찰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 절차에 착수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팀장 송병일)은 12일 오전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를 습득한 시민 A씨와 유 전 본부장의 변호인과 함께 휴대전화 원본 확인 등 포렌식을 위한 준비 작업을 마쳤다.

경찰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디지털포렌식센터에서 포렌식을 진행하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포렌식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검찰과 협의해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어떤 의혹도 남지 않도록 절차와 원칙에 따라 엄정히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전 본부장 측은 이날 “포렌식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 전 본부장 측이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제공할지도 주목된다. 이 경우 포렌식에 걸리는 시간이 대폭 단축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측된다.

앞서 유 전 본부장은 지난달 29일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이 주거지 압수수색을 나오자 창문 밖으로 휴대전화를 집어 던졌다. 당시 검찰은 휴대전화를 찾지 못했다. 이 휴대전화는 행인 A씨가 바닥에 떨어진 것을 발견해 가져간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를 점유이탈횡령 및 증거은닉 혐의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해 습득 경위와 유 전 본부장과 관련성 등을 조사했다. A씨는 “길을 걷다가 휴대전화가 보여 주운 것으로 휴대전화 주인이 누구인지 전혀 몰랐다”며 유 전 본부장과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경찰은 이날 오후 시민단체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 관계자를 불러 증거인멸 고발 사건의 고발인 조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법세련은 지난 7일 ‘유동규의 옛 휴대전화를 보관하고 있는 자를 증거은닉 혐의로, 압수수색 중 창밖으로 던진 새 휴대폰을 가져간 성명불상자를 점유이탈물 횡령 및 증거은닉 혐의로 처벌해 달라’는 고발장을 제출했다.

yuniejung@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