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잇단 외자유치에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힘쎈충남 브리핑]

천안5외투지역 33만 6604→48만 9781㎡로 변경 고시

1158억 투입 연말까지 반도체 소부장 등 3개 기업 입주

충남도, 잇단 외자유치에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힘쎈충남 브리핑]
연말까지 반도체 소부장 등 3개 기업이 들어설 천안5외국인투자지역 전경. 충남도 제

민선8기 힘쎈충남이 도내 유치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부지 제공을 위해 ‘완판’된 외국인투자지역(FIZ) 확장에 나선다. 

도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심의·의결한 천안5외투지역 변경(확장)안을 20일자로 고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외투지역 확장은 전국 첫 사례로, 도가 외자유치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도내에서 생산시설 가동을 원하는 외투기업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수신면 일원에 위치한 천안5외투지역 확장 면적은 15만 5337㎡ 규모다. 

기존 33만 6604㎡의 45.5% 수준으로, 투입 사업비는 국비 694억 원, 지방비 464억 원 등 총 1158억 원이다. 

확장 부지에는 도가 유치한 반도체 소부장 등 외투기업 3개사가 연말까지 입주할 예정이다.

이들 3개 기업의 초기 투자 규모는 1억 3000만 달러이며, 향후 임대 부지에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추가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3개 기업이 계획대로 가동하면 5년 동안 총 생산액은 2조 668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1조 9888억 원의 수입 대체 효과와 3조 9915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도 기대된다. 신규 고용 인원은 330명으로 전망된다. 

도는 이들 기업에 장기 임대 및 임대료 등 재정 지원과 함께 지방세 감면 혜택도 제공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의 외자유치 활동 성과에 따라 도내 외투지역의 90%에 달하는 면적에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단지형 외투지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외투기업의 도내 입주 수요를 충족시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도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충남 전략 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탄소중립경제, 미래차, 수소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외자유치 활동을 강화해 나아가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내 단지형 외투지역은 7개소로, 전국(30개소)에서 가장 많다. 

도내 단지형 외투지역 면적은 총 146만 7300㎡(천안5외투지역 확장지 미 포함)이며, 이 중 89.7%인 131만 6000㎡에 73개 기업이 입주해 가동 중이다.

천안(백석)과 천안5, 아산 인주, 아산 탕정 등 4개 외투지역이 입주율 100%를 달성했고, 당진 송산2 50.4%, 당진 송산2-1 79.7%, 당진 송산2-2는 56.8%의 입주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 가운데 당진 송산2와 송산2-1 외투지역의 경우, 투자협약 체결 기업들이 입주하면 연내 입주율 100%를 달성하게 된다. 

도는 △전략산업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온오프라인 투자유치 활동 강화 등을 외자유치 추진 방향으로 설정, 민선8기 30억 달러 이상을 유치해 ‘외자유치 비수도권 1위’를 탈환한다는 계획이다. 

민선8기 힘쎈충남은 출범 1년 6개월 만에 25억 달러 이상의 외자를 유치하며, 민선7기 유치액의 120% 이상을 기록 중이다.


충남 해양수산정책 발전 위해 22개 기관 머리 맞대

충남도, 잇단 외자유치에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와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은 20일 보령시 보령베이스리조트에서 ‘2024 충남해양수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충남도가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해양·수산 분야 정책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22개 기관과 머리를 맞댔다. 

도와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은 20일 보령시 보령베이스리조트에서 ‘2024 충남해양수산정책협의회’를 열고, 해양수산정책을 비롯한 각종 현안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회의는 전형식 도 정무부지사와 장진원 해양수산국장, 류승규 대산지방해양수산청장, 특별행정기관 및 유관기관 등 22개 기관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강에 이어 집중토론 및 기관간 협의, 안건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강은 김인겸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 사무총장이 ‘충남 해양수산 및 어촌의 미래키워드’를 주제로, 앞으로 추진해 나갈 해양·수산 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조언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도와 시군, 대산지방해양수산청 간 주요 정책과 사업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주요 현안사항으로 제시된 10개 사항과 32개 건의·협조사항을 검토했다. 

지난해 추진이 가능하다고 검토된 13건의 건의사항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 기관별 사업관리를 점검했다. 

이 중 도가 지난해 건의한 대천-외연도 항로 국가 보조항로 지정 및 국고 여객선 건조비 증액 건은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먼저, 국가 보조항로 지정은 민간선사가 지속 적자를 이유로 항로 폐업을 신청하면서 외연도 주민의 유일한 교통수단이 끊길 위험에 처하자 보령시, 대산청과 협력해 운항결손금의 정부예산 반영 및 국가 보조항로 지정을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섬주민의 요구를 반영해 정원 200명, 1일 2항차가 가능한 18노트 이상의 국고 여객선 건조를 위한 국비 25억원을 추가로 확보, 총 85억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도내 주요 국가어항 주변 준설, 조기 공사착공 등 내년도 사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았다. 

전 부지사는 “충남은 서해안의 풍부한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해양수산 분야의 발전 가능성이 큰 지역”이라며 “협의회를 통해 해양수산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해외 진출 기업 충남도내 복귀하면 취득세 100% 감면

충남도, 잇단 외자유치에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는 해외 진출 기업이 도내 유터 취득하는 사업용 부동산 취득세를 100% 감면한다고 20일 밝혔다. 

충남도는 해외 진출 기업에 대한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진출 기업이 도내 복귀할 시 취득하는 사업용 부동산 취득세를 100% 감면한다고 20일 밝혔다. 

도는 올해 개정된 ‘지방세특례제한법’을 통해 해외에서 국내로 복귀하는 유턴기업에 대해 취득세를 50% 감면하며, 조례를 통해 추가로 50% 감면해 취득세 전액을 감면한다. 

감면 대상은 올해 이후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 제3항에 따라 국내 복귀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이며, 관련 법상 해외에서 2년 이상 운영한 법인이 해당한다. 

감면 요건은 해외 사업장을 4년 내 청산·양도하고 5년 내 도내 사업장을 신·증설해야 하며, 해외 사업장과 같은 업종을 영위해야 한다. 

이성일 도 세정과장은 “도내 복귀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세제 지원으로 도와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기업하기 좋은 세정환경을 구축해 도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도원이엔씨, 충남 유망 장애인체육 선수 5명 채용

충남도, 잇단 외자유치에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의 중견 기업인  ㈜도원이엔씨가 20일 충남도 장애인체육회에서 5명의 선수를 채용한 뒤 기념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김건완(펜싱), 김민기(태권도), 성우종 회장, 이홍석(태권도), 최용범(카누), 황태중(아이스하키)

충남지역 중견기업인 ㈜도원이엔씨가 선수 지원 및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을 위해 김건완(펜싱), 최용범(카누), 이홍석·김민기(태권도), 황태중(아이스하키, 육상) 선수를 채용했다.

20일 충남도 장애인체육회 회의실에서 열린 채용 기념식에는 성우종 ㈜도원이엔씨 회장과 이건휘 도 장애인체육회 부회장, 조향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해 선수들을 격려하고 앞으로의 활약을 응원했다. 

펜싱 김건완은 지난해 항저우 장애인아시안게임 단체전에서 동메달을 획득한 우수 선수이다. 

카누 최용범은 지난해 첫 출전한 전국장애인체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올해 국가대표팀에 합류 8월 파리 패럴림픽을 대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태권도 이홍석은 2014-2017년 국가대표로 활약한 경험이 있으며, 김민기는 내년 도쿄 하계 데플림픽을 준비하고 있는 유망 선수이다. 

아이스하키 국가대표인 황태중은 하계체전 육상 종목에도 출전하고 있어 동·하계 종목을 넘나들며 열심히 활약하고 있다. 

성우종 회장은 “우리 구성원으로 함께할 선수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선수들이 안정된 환경에서 체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도 장애인체육회 관계자는 “선수들이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된 만큼 국내외 대회에서 멋진 활약으로 보답하겠다”며 “앞으로 더 많은 장애인선수가 안정된 환경에서 운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원이엔씨는 1992년 종합건설사로 설립되어 가족이 행복해야 직장이 행복하다는 슬로건 으로 인재육성을 위한 서산장학재산 후원 등 어려움을 겪고있는 이웃들에게 도움이되는 일들을 하고자 노력하는 기업이다.


충남도, 취약계층 문화누리카드 사업 1인당 연간 13만원 지원  

충남도, 잇단 외자유치에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 도내 취약계층의 문화누리카드 사업을 위해 지난달 20일 충남도와 시군, 문화관광재단 협의회를 갖고 있다.

충남도는 도내 취약계층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지난해 보다 16억원 증액한 127억원을 투입해 문화누리카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올해 지원 대상은 만 6세 이상(2018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의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9만 6722명이며, 1인당 지원금은 지난해 보다 2만원 늘어난 연간 13만원이다. 

문화누리카드는 공연, 영화, 전시, 도서, 음반, 교통, 숙박, 관광시설 등 전국 가맹점에서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도는 문화누리카드의 이용률 제고를 위해 가맹점 확대 및 이용자 편의성을 증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우선 시군, 지역주관처인 문화관광재단과 분기별 2회 이상 실적제고 회의를 열어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며,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논산딸기축제, 백제문화제, 계룡군문화 축제 등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 기간 동안 축제 부스를 가맹점으로 등록해 문화누리카드 이용 활성화는 물론, 지역 소상공인과도 상생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가맹점이 부족한 문화소외지역에는 문화장터 개최 등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를, 거동이 불편한 소외계층에게는 모셔오는 문화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도는 앞으로 축제현장, 공연장, 유명 관광지 등 여행패키지형 서비스 제공 및 도와 충남문화관광재단 누리집,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문화누리카드를 홍보할 계획이다. 

조진배 문화정책과장은 “도민이 쉽고 편하게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15개 시군 맞춤형 홍보물 제작 배포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누리카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가맹점 발굴 및 충남형 기획사업 추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충남농기원, 벼 신품종 빠르미2·빠르미향 품종 출원 

충남도, 잇단 외자유치에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힘쎈충남 브리핑]
빠르미2 등숙기 모습.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초조생종 저아밀로스 벼 신품종 ‘빠르미2’와 ‘빠르미향’을 개발, 국립종자원에 품종 출원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빠르미2와 빠르미향 등은 빠르미와 출수기가 비슷하지만, 아밀로스함량이 11.6%와 12.7%로 적어 밥이 찰지고 맛이 좋다. 

또 도열병에 강해 재배 안정성이 높고, 빠르미와 마찬가지로 논에서의 재배 기간이 짧아 농업용수 50% 이상, 질소비료 사용량을 10% 이상 줄일 수 있다. 

이와 함께 7월 하순 수확으로 병해충 방제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면서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빠르미2는 햅쌀 생산 및 이모작용으로, 빠르미향은 조기 햅쌀 생산용으로 재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빠르미를 개발한 윤여태 도 농업기술원 쌀연구팀장은 “초조생종은 생육 기간이 짧아 다양한 작물과의 이모작이 유리해 곡물 자급률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 태풍 등 이상기상을 회피하여 재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후변화 대응 측면에서도 유용하다”라고 설명했다.
 

예산시장 방문객 계측 78일만에 100만명 돌파 

충남도, 잇단 외자유치에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힘쎈충남 브리핑]
'백종원 매직'으로 통하는 예산시장을 찾은 방문객이 계측 78일만에 100만명을 돌파했다.  사진=홍석원 기자

예산군이 올해부터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집계에 예산시장 장터광장, 예당호 모노레일 등 4개 지점을 추가해 총 22개 지점을 반영한 가운데 예산시장 방문객 수가 계측 78일만에 100만명을 돌파했다. 

20일 군에 따르면 3월 18일 기준 예산시장 방문객은 계측 78일 만에 100만명을 돌파했으며, 이는 지난해 1월 예산시장 첫 개장 이후 한 해동안 300만명이 방문했던 것과 비교해 더 빠른 속도로 관광객이 증가한 것이다. 

특히 예산시장은 ‘백종원 매직’으로 통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단순히 상업목적의 시장 의미를 넘어서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사례로 손꼽히는 가운데 중앙부처와 지자체는 물론 민간단체 등의 방문이 연일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연초 6만6000명에 그쳤던 예당호 출렁다리도 2월 기준 8만2000명 방문, 수덕사는 1월 4만1000명에서 2월에는 4만5000명이 방문하는 등 주변 관광지도 봄 날씨가 완연해짐에 따라 관광객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예산시장의 식지 않는 인기와 함께 주요 관광지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70m 높이의 전망대를 갖춘 예당호 착한농촌체험세상, 덕산온천 휴양마을 조성사업 등 여러 개발사업에도 박차를 가해 관광 전반을 모니터링하고 효과적으로 관광객을 유입·관리하는 등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남문화관광재단, 22일 올해 예술교육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충남도, 잇단 외자유치에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문화관광재단은 22일 대회의실에서 2024 충남예술교육원사업 공모에 선정된 60여개 단체 및 기관 관계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올해 충남문화예술교육의 사업 추진 방향과 지원금 교부 및 정산, 사업변경 계획 승인 절차 등 전체사업 추진 일정 등을 안내한다. 

이번 달까지 공모로 선정 완료된 사업은 ▲유아 문화예술교육(5개 단체) ▲꿈다락 문화학교(23개 단체)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22개 단체) ▲생애 전환 문화예술학교(1개 단체) ▲기초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구축(3개 단체) ▲학교 밖 청소년 문화예술교육(2개 단체) ▲문화예술교육사 현장역량 강화지원 사업(5개 단체)으로 총 7개이다.

[동정]

김기영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21일 오전 10시 30분 충남역사문화연구원에서 열리는 충남역사문화연구원 2024년 제3회 정기이사회에 참석한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21일 오후 2시 농업회사법인 헤테로에서 열리는 청년 수출딸기 사업평가회 및 현장간담회에 참석한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21일 오전 11시 대술면 시산2리 마을회관 준공식에 참석한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21일 오후 2시 청 내 7층 접견실에서 하는 NH농협은행 제휴카드 이용 적립금 전달식에 참석한다.

박범인 금산군수는 21일 오후 2시 군청에서 열리는 2024년 1분기 금산군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석한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21일 오전 9시 군청 주민소통실4에서 열리는 서천특화시장 화재 복구대응 점검회의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