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온실가스 감축 목표 추가 상향"…2050 탄소중립 실천 재확인

기후정상회의 첨석…"녹색금융 확대 추진"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추가로 상향하고 앞으로 새롭게 추진될 해외 석탄발전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2일 주최국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전 세계 40개국 정상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진행된 기후정상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한국의 강화된 기후대응 행동'을 약속했다.  

이날 제1세션에서는 문 대통령 등 27개국 정상 및 각국 관계자들이 화상으로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참가국 중 11번째 순서로 연설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 목표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에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NDC를 2017년 대비 24.4% 감축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추가로 감축목표를 상향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국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허가를 전면 중단하고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를 조기 폐지해 석탄화력발전을 과감히 감축하고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며 "탄소중립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를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은 국내외 재생에너지 설비 등에 투자하도록 하는 녹색금융의 확대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달 말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2차 P4G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국제사회의 참여도 당부했다.

jihy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