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오늘 청문회…재산누락·로펌출자 의혹 속 '격돌' 전망

25일 국회 법사위서 인사청문회 개최
朴, 고시생 폭행 등 의혹 해명 나설 듯

박범계 오늘 청문회…재산누락·로펌출자 의혹 속 '격돌' 전망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4일 서초동 서울고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박 후보자는 청문회와 청문회준비단을 통해 모든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힘은 박 후보자 낙마에 사활을 걸 태세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국민의힘은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지난 24일 단독 청문회를 개최해 박 후보자에 대한 임명 철회와 자진 사퇴를 요청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박 후보자는 공직자 재산신고 고의 누락, 로펌 변호사 선관위 추천, 교통법규 위반, 금품요구, 폭행, 갑질논란 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지경"이라며 "박 후보자를 철저하게 검증하기 위해 증인 신청을 했지만 민주당은 한 사람도 추천을 안 하면서 철벽봉쇄로 무력 인사청문회를 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종배 사법시험존치를위한고시생모임(사준모) 대표,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 등을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신청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이 증인 채택을 모두 거부한 바 있다.

지금까지 국민의힘이 박 후보자와 관련해 제기한 의혹은 10여가지에 달한다. △위장전입 의혹 △법무법인 '명경' 이해충돌 의혹 △재산신고 고의 축소 의혹 △사법고시생 폭행 의혹 △2018년 지방선거 공천헌금 등이다. 

김 전 시의원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박 후보자의 측근으로부터 공천 대가로 1억원을 요구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날 국민의힘이 단독으로 연 국민 참여 인사청문회에서 "(1억 요구 사실을) 박 후보자도 모르는 게 아니라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사준모 측의 이 대표는 지난 2016년 11월 당시 국회 법사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였던 박 후보자가 사법시험 존치를 주장하며 면담을 요구한 고시생에게 폭행과 폭언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박범계 오늘 청문회…재산누락·로펌출자 의혹 속 '격돌' 전망
박 후보자는 자신이 출자한 법무법인 명경의 연매출 300여 배 급등에 관여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명경의 연매출이 6년 사이 급증한 것을 두고 박 후보자의 국회의원 이력이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게다가 박 후보자의 친동생이 사무장으로 재직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재산 신고 누락 의혹은 대전 유성구 아파트와 4000만원대 예금, 충북 영동군 선산 등이 대상이다. 

위장전입 논란도 있다. 지난 2007년 박 후보자 아들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 아파트 전세 세대주로 등록됐던  사실과 관련해 야당은 박 후보자 대전 보궐선거를 위장전입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야당은 전날 박 후보자가 국회의원 시절인 지난 2018년 비상장 주식 불법 중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한 투자업체 대표가 주최한 야유회에 참석했다는 의혹도 추가로 제기한 상태다. 불법 다단계 방식으로 비상장주식을 중개한 혐의를 받는 투자업체 대표가 박 후보자와의 친분을 내세워 투자금 유치에 나섰다는 게 국민의힘 측 주장이다.

이와 함께 박 후보자가 연루된 형사사건도 이날 청문회에서 집중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자는 지난 2019년 국회 패스트트랙 사건 당시 피고인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또 고시생 폭행 의혹과 관련해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당해 야당으로부터 이해충돌 대상이란 지적을 받고있다. 

박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일부 의혹을 부인하거나 청문회를 통해 해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민주당도 국회에 제출된 자료를 통해 대부분 의혹이 소명돼 결정적인 흠결은 없다며 권력기관 개혁 방안을 논의하는 정책 청문회를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jihy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