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박정운, 횡령 혐의 일부 유죄…집행유예 2년 선고

가수 박정운, 횡령 혐의 일부 유죄…집행유예 2년 선고

가수 박정운, 횡령 혐의 일부 유죄…집행유예 2년 선고가상화폐 채굴기 투자 사기사건에 가담해 사기단의 자금으로 홍보대행업체를 설립해 이득을 챙긴 혐의로 기소된 가수 박정운이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인천지법 형사7단독 임윤한 판사는 8일 오후 열린 선고 공판에서 사기 및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박정운에게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박정운은 공소장에 적시된 회사 돈 4억5000만원을 빼돌린 혐의 가운데 뮤지컬 제작비용 4억원을 횡령한 혐의는 범죄가 증명되지 않아 무죄를 선고 받았다. 상업 위반, 공정증서원본불실기재, 불실기재공정증서원본행사 등의 혐의에 대해서는 유죄가 인정됐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다른 공범들과 범행에 가담해 그 금액대가 80억원에 이르고, 횡령으로 인한 피해액도 5000만원으로 적지 않은 금액이다”라면서도 “피고인에게 별다른 회사 책임이 없었던 것으로 보이고, 횡령 범행은 마이닝맥스 수사 과정에서 발각된 것으로 범행 가담 정도가 중하다고 볼 수 없는 점 등을 고려해 형을 정했다”라고 밝혔다.

박정운은 지난해 8∼10월 가상화폐 채굴기 운영을 대행한 미국 업체 마이닝맥스의 계열사인 홍보대행사 대표를 맡아 8차례에 걸쳐 회사 자금 4억5000여만원을 빼돌려 쓴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검찰은 앞선 공판에서 재판부에 징역 2년 6월을 내려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박정운은 1989년 가요계에 데뷔해 ‘오늘 같은 밤이면’, ‘먼 훗날에’ 등의 노래로 1990년대에 큰 인기를 끌었다. 2002년 7집을 끝으로 사업가로 변신했다.

이은호 기자 wild37@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