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 증선위, 바이오젠 변수로 등장했나...“다수의 추가자료 제출 하라”

삼성바이오 증선위, 바이오젠 변수로 등장했나...“다수의 추가자료 제출 하라”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여부를 심의하는 증권선물위원회가 금융감독원, 삼성바이오, 감사인에 대해 다수의 추가자료를 요청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바이오젠이 지난달 30일 ‘삼성바이오의 경영권에 관심이 없다’고 밝힌 경영방침이 심의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한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16층 대회의실에서 오전 10시부터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안건에 대한 증선위를 개최했다. 이날 증선위는 오전 금감원으로 부터 안건을 보고받고, 오후 1시부터 삼성바이오와 감사인, 금감원 순으로 질의응답을 저녁까지 진행했다. 증선위는 질의응답 후 이들에 대해 다수의 추가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이번 사안의 핵심 쟁점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자회사인 바이오에피스의 가치 평가 방식을 바꿔 흑자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근거가 정당했는지 여부다. 이에 대해 삼성바이오는 투자 합작사인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 가능성이 높아 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전환했고, 그에 따라 바이오에피스 가치가 증가해 흑자를 달성한 것으로 주장했다.

삼성바이오의 이러한 주장은 그동안 상당한 신빙성을 얻어왔다. 그러나 바이오젠의 경영방침이 공개되면서 삼성바이오의 주장이 신뢰성을 상실하고 있다. 외신 등에 따르면 바이오젠의 최고경영자인 미셸 보나토스는 지난달 30일 연례전략회의에서 “에피스의 사업은 (바이오젠이 주력하는) 신경과학의 핵심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오래 남아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결국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의 재무적투자자에 불과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증선위가 바이오젠이 콜옵션을 행사했더라도 경영참여에 뜻이 없다는 점을 받아들일 경우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혐의가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그럴 경우 금감원이 건의한 대표이사 해임권고, 대표 및 법인 검찰 고발, 과징금 60억원 부과 등의 제재가 그대로 삼성바이오에 부과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시장에서는 심의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증선위가 양측에 대량의 추가자료 제출을 요구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증선위는 다음 회의에서 제출된 추가자료를 검토하고 양측에 대한 추가 질의응답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이달 안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여부에 대한 증선위의 결정이 나오기는 어렵게 됐다. 다음 증선위가 오는 20일 대심제로 열리는 만큼 증선위의 최종 결정은 7월달에 가서야 나올 전망이다.

한편 시장에서는 변수로 등장한 바이오젠의 경영방침을 두고 삼성바이오가 바이오에피스를 다시 종속회사로 전환할지 주목하고 있다. 삼성바이오가 바이오젠의 경영권 참여를 우려해 관계회사로 선 전환한 만큼 바이오젠이 경영권 참여 의사가 없다면 다시 종속회사로 전환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