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두 “국정원, 대북공작금 유용해 野 정치인 사찰”

민병두 “국정원, 대북공작금 유용해 野 정치인 사찰”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을 유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 사찰을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대북담당 3차장 최종흡 3차장이 대북공작금(특수활동비)을 유용해 방첩국으로 하여금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전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포청천' 공작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불법사찰은 지난 2009년 2월 최 3차장이 임명된 직후 시작돼 김남수 3차장 시절에도 이어져 이명박 전 대통령 임기가 끝나는 지난 2013년 초까지 4년 내내 지속됐다"면서 "박원순 서울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한명숙 전 국무총리,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 정연주 전 KBS 사장 등 유력 야당 정치인을 비롯해 여야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적 사찰공작이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MB 국정원은 사찰에 필요한 경비를 해외대북공작비 일종인 '가장체 운영비'에서 충당했다. 포청천 TF는 산업스파이 등을 담당하는 방첩국 직원들로 구성돼 전방위적인 사찰활동을 전개했다. 이 과정에서 사찰 대상자 이메일 해킹을 계획하는 등 위법행위도 시도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 의원은 포청천 TF 공작을 이 전 대통령뿐 아니라 박근혜 전 대통령도 알고 있었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민 의원은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부임한 뒤 국정원 감사팀에서 이 공작 건을 감시하려고 했으나 당시 대북공작 국장이 남 전 원장에게 '이걸 감시하면 대북공작 역량이 와해된다'고 설득해 감사가 중단됐다"면서 "이를 볼 때 박근혜 정부도 이 공작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 의원은 "국가안보를 위해 써야 할 대북공작금까지 유용해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했다는 것은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며 "검찰은 국정원 불법 정치사찰에 대해 즉각적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