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박성수 대표 선임…“영업이익 1조원 시대 개막”

이창재·박성수 각자 대표 체제
나보타·펙수클루·엔블로,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대웅제약, 박성수 대표 선임…“영업이익 1조원 시대 개막”
박성수 대웅제약 신임 대표이사. 대웅제약

대웅제약이 이창재·박성수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해 고수익 블록버스터 신약 위주로 품목구조를 재편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대웅제약은 지난 28일 이사회를 열고 박성수 신임 대표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선임으로 이창재·전승호 각자 대표 체제에서 이창재·박성수 각자 대표 체제로 변경됐다. 2018년 대웅제약 대표로 선임됐던 전승호 전 대표는 6년 만에 대표직에서 내려왔다. 향후 박 대표는 글로벌 사업과 연구개발(R&D)을, 지난 2022년 선임된 이 대표는 국내 사업과 마케팅을 총괄할 예정이다.


박 신임 대표는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제약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약화학 석사를 취득한 뒤 1999년 대웅제약에 입사했다. 이후 대웅제약에서 개발·허가·마케팅·글로벌사업 등 주요 직무를 두루 맡아 신사업 기회를 창출했다. 2011년부터 미국에서 대웅 아메리카 법인장을 역임하다가 2015년 한국에 복귀하며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 사업본부장을 맡았다. 2021년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나보타본부와 글로벌 사업본부, 바이오R&D본부와 법무실을 총괄해왔다.

박 대표는 취임과 함께 “영업이익 1조원 시대를 열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신사업, 글로벌 확장과 더불어 신약·제제·바이오 연구성과를 극대화해 회사의 체질을 고수익·글로벌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1품 1조’ 신약 블록버스터 육성 △신약 개발 전문기업 도약 △대웅제약 기업가치 20조원 달성 등의 비전도 내놓았다.

박 대표는 “국내 사업만으론 성장에 한계가 있다”며 “R&D와 글로벌 사업 집중을 통해 고수익 블록버스터 위주로 품목구조를 재편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나보타를 비롯해 대웅제약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인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염산염)와 당뇨병 신약 ‘엔블로’(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를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만들겠다고 했다. 아울러 세계 최초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으로 개발 중인 ‘베르시포로신’ 등 유망 신제품을 제2의 나보타로 키우겠다고 했다. 대웅제약은 나보타의 중국 진출과 치료시장 진입을 계획하고 있다.

박 대표는 “신약 개발은 3대 핵심 질환군에 집중하고,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해당 영역에선 글로벌 상위 20위 수준의 신약 개발 역량을 확보하겠다”며 이를 위해 개방형 협력(C&D) 역량과 글로벌 전문가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세웠다. 바이오·제제 분야에선 당뇨, 비만, 감염, 정형외과, 신경정신, 줄기세포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대웅제약의 시총은 현재 약 1조4000억원이다. 박 대표는 시총을 3년 안에 5조원, 10년 안에 20조원으로 성장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인재 양성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박 대표는 “해외 우수인재 육성을 통해 글로벌 사업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신대현 기자 sdh3698@kukinews.com

대웅제약, 박성수 대표 선임…“영업이익 1조원 시대 개막”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