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주호주대사 사의표명 “서울 남아 강력대응”

오늘 오전 변호인 통해 입장문 발표

이종섭 주호주대사 사의표명 “서울 남아 강력대응”
이종섭 주호주대사. 연합뉴스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 중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 대사의 변호인인 김재훈 변호사는 “이 대사가 오늘 외교부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에 따르면 이 대사는 “저는 그동안 공수처에 빨리 조사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해 왔지만 공수처는 아직도 수사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면서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회의가 끝나도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끝까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기 위해 오늘 외교부 장관께 주호주대사직을 면해주시기 바란다는 사의를 표명하고 꼭 수리될 수 있도록 해주실 것을 요청드렸다”고 부연했다.

이 대사가 이날 전격 사의를 표명한 것은 총선에 악영향을 주지 않고 수사 대응에만 전념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대사는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에 대한 공수처 수사를 받던 중 주호주대사 임명을 받아 출국해 도피 논란에 휩싸였다. 잡음이 계속되자 이 대사는 부임 11일 만에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 참석을 이유로 귀국했다.

당시 이 대사는 입국장에서 취재진과 만나 “제가 임시 귀국한 것은 방산 협의와 관련한 주요국 공관장 회의 참석하기 위한 것”이라며 “저와 관련해 제기된 여러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체류하는 기간 동안에 공수처와 일정이 잘 조율돼서 조사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최은희 기자 joy@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