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정의용 카드, 바이든 대통령 설득 쉽지 않을 것”

태영호 “정의용 카드, 바이든 대통령 설득 쉽지 않을 것”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 “다시 꺼낸 ‘정의용 카드’, 30대 상원의원 시절부터 핵 군축에 관여해왔으며 이전 소련, 유고슬라비아 등 공산권 정치가들을 많이 만나 외교 실력을 쌓아 온 바이든 대통령을 설득시키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태 의원은 “다시 꺼낸 ‘정의용 카드’, 이번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에서 바이든이 대통령으로 취임하는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정의용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차기 외교부장관 후보자로 내정했다. 문 정부 초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낸 정 후보자는 현 정부 외교안보정책을 총괄하면서 한·미 간 모든 현안을 협의·조율했다. 그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설계한 당사자이자 실행을 위한 북·미 협상, 한반도 비핵화 등 주요 정책에도 깊이 관여해왔다. 특히, 정 후보자는 소위 ‘쇼’라고 평가받는 2018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성사의 주역이다. 일각에서는 정 후보자가 2018년 3월 1차 특사단으로 평양을 방문하였을 때 김정은이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체제 안전이 보장되면 핵무기를 가질 필요가 없다고 ‘조건부적인 협상안’을 제기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에게 ‘군사적 위협 해소와 체제안전 보장’이 얼마나 힘들고 복잡한 공정인지 그 의미는 빼고 김정은이 핵무기를 철폐할 의지가 있는 것처럼 부각시켜 전달하여, 싱가포르 협상에 이끌어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태 의원은 “정 후보자는 김정은이 ‘예년 수준의 한미 연합훈련을 이해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김정은은 3달 후 트럼프를 만나 연합훈련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결국 이는 김정은이 우리 특사단을 속였거나, 우리 특사단이 ‘잘못’들었거나, 특사단이 없는 이야기를 했다는 세 가지 경우 중 한 가지 일 수밖에 없다. 김정은은 이번 당 8차 대회 보고에서 2017년 핵 완성 이후에도 핵무기를 ‘줄기차게 발전시켜 왔다’고 했다. 4.27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합의 후에도 핵개발을 멈춤 없이 했다고 김정은 본인이 자인한 셈”이라고 분석했다.

태 의원은 “그럼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에게 평화, 비핵화 의지가 있으며, 바이든정부는 트럼프정부의 싱가포르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리고 오늘은 싱가포르합의의 ‘원조’인 정 후보자를 외교부 장관에 내정하여 ‘Anything but Trump’를 외치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드라이브를 걸려고 한다”며 “2018년 정 후보자는 북핵에 대한 지식에 부족하고 과시적인 성과에만 관심이 컸던 트럼프 대통령을 싱가포르 협상에 이끌어내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30대 상원의원 시절부터 핵 군축에 관여해왔으며 이전 소련, 유고슬라비아 등 공산권 정치가들을 많이 만나 외교 실력을 쌓아 온 바이든 대통령을 설득시키기는 쉽지 않을 것이며, 트럼프의 대북협상을 김정은 정권에 도움만 준 ‘쇼’로 인식하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의 생각도 문 대통령이 바라는 것처럼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juny@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