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중국 등 위험 지역 입국 제한 검토해야”

의협, 정부 소극적 입장 취하고 있다 비판

대한의사협회 “중국 등 위험 지역 입국 제한 검토해야”

대한의사협회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차단을 막기 위해 입국 제한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1일 서울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우한에서 감염된 환자를 넘어 2차, 3차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의 감염 유행 우려와 가능성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우려스럽다”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고자 애쓰고 있는 정부에게 실효적인 대책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미국은 현지시각 31일 자로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 시민권자와 영주권자, 그리고 그들의 가족을 제외한 외국인 중 최근 2주 내에 중국을 여행한 자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위험이 큰 국가나 지역으로부터 입국 제한 또는 중단과 검역을 강화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있음에도 정부가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의협은 지적했다. 의협은 “지금의 정부도 감염위기 경계 단계를 ‘심각’으로 상향해 감염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진료 현장에서 적용되는 사례 정의도 현실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고 의협은 밝혔다. 의협은 “현재 신고대상 기준을 최소한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2주 이내의 모든 경유자’로 변경해야 한다”면서 “중국 전역의 확진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감염자를 특정 지역으로 선별하는 것은 불가능해졌다. 현재 사례 정의에 따르면 후베이성을 제외한 중국 타 지역 경유자는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더라도 신고대상이 되지 않아 선별 진료기관이 아닌 일반진료소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밀접접촉과 일상접촉의 기준을 구체화하고 강화해 물샐 틈 없는 감염관리망을 운영해 주기를 권고한다”며 “2차 감염자의 발생에서 나타난 밀접접촉과 일상접촉 기준의 문제점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 우리나라 사정에 부합하는 접촉기준을 조속히 제정하여 공개하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이 자발적인 마스크 착용과 철저한 손 위생을 지켜 감사하다”며 “SNS 등으로 근거 없는 예방이나 치료방법 등 가짜뉴스가 유포되고 있는 것에 우려를 표한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상식과 맞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 반드시 의심해 보길 바란다. 또 일부 환자의 신상정보가 유포돼 환자의 권리가 보호받지 못하고 심각한 사생활 침해를 당하는 일도 벌어진다. 환자에 대한 혐오나 증상에 대한 근거 없는 공포는 오히려 감염병의 확산 저지를 방해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