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어른’ 황선미 “‘엑시트’ 집필하며 미혼모 취재…관심·제도 개선 필요”

‘어쩌다 어른’ 황선미 “‘엑시트’ 집필하며 미혼모 취재…관심·제도 개선 필요”

‘어쩌다 어른’ 황선미 “‘엑시트’ 집필하며 미혼모 취재…관심·제도 개선 필요”동화 ‘마당을 나온 암탉’의 저자인 동화작가 황선미가 O tvN ‘어쩌다 어른’에서 미혼모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 ‘엑시트’를 집필하는 데 10년이 걸렸다고 말했다.

황 작가는 지난 5일 방송된 ‘어쩌다 어른’에서 “(10대 미혼모를) 취재하며 실제로 작품에 담지 못할 만큼 안타까운 미혼모의 현실을 몸소 느낄 수 있었다”며 미혼모 가족에 대한 편견을 가진 대한민국의 현실을 꼬집었다.

그는 “(취재를 위해) 주민센터를 찾아가서 10대 여자 아이가 미혼모가 되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물어봤다. 용기가 필요한 일이었다”며 “그런데 직원이 ‘(미혼모가) 본인이세요? 본인과 관계된 분인가요?’라고 묻더니 여성가족부에게 물어보라고 했다”고 털어놨다. 

황 작가는 “야단을 맞는 것 같았다. 당사자가 상담하러 올 수 있겠나 싶었다. 그게 내가 느낀 벽이었다”면서 10대 미혼모를 향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회적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방송에는 또 김정숙 여사가 특별 출연해 관심을 모았다. 김 여사는 청와대로 미혼모 시설에 있는 어머니와 아이들을 초청했을 당시의 일화를 전하면서 미혼모 가정을 응원했다. 김 여사는 “(참석자들에게) 거기서 ‘마음에 드는 자리에 앉아보세요’라고 했다”며 “‘여러분들이 이 세상에 못 앉을 자리는 없다. 다 앉을 수 있고 이룰 수 있다’는 얘기를 꼭 해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은호 기자 wild37@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