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동열, 부정청탁 위반 혐의로 권익위 신고”

“선동열, 부정청탁 위반 혐의로 권익위 신고”

“선동열, 부정청탁 위반 혐의로 권익위 신고”

선동열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아시안게임 당시 오지환을 청탁에 의해 뽑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단법인 한국청렴운동본부는 13일 “선동열 감독을 ‘부정청탁 및 금푹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선 감독이 아시안게임 대표팀을 꾸리는 과정에서 구단측 관계자 혹은 제3자의 청탁을 받고 오지환을 선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정환 법률지원단 변호사는 “선동열 감독은 법령에 따라 공공기관의 권한을 위임·위탁받은 개인으로서 공무수행사인에 해당한다. 선 감독이 구단 측 관련자 혹은 제3자의 청탁에 따라 특정 선수(오지환)를 선발했다면 법령을 위반해 특정 개인·단체·법인이 선정 또는 탈락하도록 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선 감독이  공무를 수행하기 위해 민간부문에서 공공기관에 파견나온 사람인지, 그리고 공무수행사인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등이 명확하지 않아 이번 신고가 유효할 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본부는 “부정청탁 유무에 대해 권익위 및 대한체육회 차원에서의 신속한 조사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오지환과 박해민은 군경팀에 입단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를 고사하고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했다. 금메달을 따지 못하면 현역으로 군 복무를 해야하지만 동시에 아시안게임에서 프로팀이 온전히 출전하는 팀은 한국밖에 없었기에 금메달 가능성은 매우 높았다. 결과적으로 둘은 아시안게임 엔트리에 포함됐고, 금메달을 목에 걸며 병역 혜택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더 좋은 선수가 있었음에도 둘을 뽑은 것은 불공정 행위에 해당한다는 팬들의 비난이 빗발쳤다. 어제(13일) 정운찬 KBO 총재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할 정도로 해당 사안은 팬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이다니엘 기자 dn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