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식 판사 파면해야”…靑 국민청원 게시글 잇따라

“정형식 판사 파면해야”…靑 국민청원 게시글 잇따라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한 정형식 부장판사를 파면해야 한다는 청원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잇따르고 있다.

서울고등법원 형사13부(정형식 부장판사)는 5일 이 부회장 등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에서 이 부회장에게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다. 이는 앞서 징역 5년을 선고한 1심 재판부의 판단을 깨는 판결이다. 이 부회장 석방에 대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법원과 견해가 다른 부분은 상고해 철저히 다툴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7시 기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정 부장판사를 파면하라는 청원글 14건이 등록됐다. 한 청원자는 "국민의 돈인 국민 연금에 손실을 입힌 범죄자의 구속을 임의로 풀어준 정 부장판사에 대해 이 판결과 그동안의 판결에 대한 특별 감사를 청원한다"면서 "국민의 상식을 무시하고 부정한 판결을 하는 판사에 대해 감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글에는 4300여명이 서명을 했다.

또 다른 청원자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석방했던 권순호 판사, 그리고 이번 정 부장판사까지 한번에 죄가 보이는 사안들에 (판사들이) 모두 무죄판결을 내린다"며 "판사들이 본인들의 이념에 따라 멋대로 판결을 내린다. 이번 이 부회장 석방 판결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 대한민국 법원은 이미 여러 면에서 적폐가 증명된 바, 정 부장판사에 대한 조사와 법원의 전체적인 개혁을 요구한다"는 글을 올렸다.

이뿐만 아니다. 정 부장판사가 참여했던 이전 판결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정 부장판사는 지난 2013년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한명숙 전 총리 항소심 재판에서 원심을 깨고 징역 2년과 추징금 8억8000여만원을 선고한 바 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