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105개 연구·선도학교 운영… 47억원 지원

교육부, ‘2018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지원계획’ 발표

학생·교사 실시간 소통 ‘온라인 공동교육과정’도 본격 운영

학생들이 희망 과목을 골라 들을 수 있는 고교학점제를 올해 105개 학교에서 도입한다. 

23일 교육부는 ‘2018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지원계획’을 통해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일반계 31곳·직업계 23곳)와 선도학교(일반계 51곳)에 47억 원을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당 매년 4천만∼5천만 원씩 3년간 지원받을 수 있는 연구학교는 고교학점제에 필요한 법·제도 개선사항을 찾는다. 또한 수강신청제를 적용하고 맞춤형 학습관리를 하는 등 학생들이 진로·적성에 맞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운영방안을 연구한다.

다양한 교육과정을 시도했던 고교를 중심으로 이뤄진 선도학교는 학교당 1년간 1천만 원가량의 지원금을 바탕으로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방식을 다룬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학생과 교사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도 본격 운영하기로 했다.

올해는 11개 교육청이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인천·대구·충남·전남·경남 등 6개 지역은 1학기, 부산·울산·세종·경기·강원 등 5개 지역은 2학기에 실시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 있었지만 대부분 일반고에서 방과 후·주말 등 정규교육 시간 외에 운영했다”며 “앞으로는 교사나 수강생 부족으로 개설하지 못했던 심화과목에 대한 선택권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외국어·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점과정을 운영하는 ‘교과중점학교’는 올해 394곳으로 확대 운영하며, 일반고 학생의 전문대 위탁과정은 9개 시·도에서 1,1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