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위험 예측 가능한 빅데이터 서비스 개발

교통사고 위험 예측 가능한 빅데이터 서비스 개발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정순도) TBN한국교통방송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빅데이터 기반 교통사고 위험예측 서비스개발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TBN한국교통방송은 빅데이터 전문기업과 고려대학교 등 민학 혁신 거버넌스를 구축해 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서비스를 위해 경찰청과 손해보험협회를 통해 수집된 교통사고 자료와 실시간 사고 제보교통량교통시설물뿐만 아니라 기상인구차량 통계교통문화지수 등에서 6TB에 달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 빅데이터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200여 가지 유의변수를 선정, 이렇게 추출한 2억여 건의 학습데이터를 딥러닝 신경망 학습에 활용했다.

이 서비스는 22일부터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또 내년 12일부터 인천광주부산대구강원제주 등 6개 지역의 TBN교통방송에 신설된 코너를 통해 매일 4차례 라디오로 위험정보를 송출할 계획이다.

도로교통공단은 희귀모델과 심층신경망모델을 결합한 ‘google wide & deep’ 모델을 개선한 인공지능 딥러닝 시스템 활용으로 4000만여 건의 데이터를 평가한 결과 70% 이상의 예측정확도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최영해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사후 대책 마련에만 급급하던 기존 교통대책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대국민 교통안전 토탈케어 서비스로 영역을 확대해 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창원=강승우 기자 kkang@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