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환자 10명 중 6명 약물치료법 잘 모른다

녹내장 환자 10명 중 6명 약물치료법 잘 모른다눈 건강과 관련 3대 실명질환은 ‘녹내장’, ‘황반변성’, ‘당뇨막망벽증’이 꼽힌다. 이 중 최근 녹내장 환자가 점차 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환자들이 녹내장 치료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치료법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김안과병원이 최근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녹내장 약물의 점안법 및 부작용 교육을 통한 환자 만족도 및 치료효과’에 따르면 녹내장 약물치료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적이 있는지에 대해 모든 응답자들이 ‘들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으로 약물 점안 시간 및 방법에 대해 질문하였을 때, 60%의 응답자들이 자세한 사항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 “자기 전에 한 번 점안하는 약물의 경우 점안 후 바로 잠을 자지 않아도 되고, 매일 자는 시간이 달라도 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에 넣어야 하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라는 질문에 ‘아니오’라고 대답한 응답자 전체 설문 대상자 50명 중에 30명에 달했다.

일반적으로 녹내장은 안압이 환자 개인별의 적정수준을 벗어나 높아질 경우 시신경이 손상되어 생기는 질환이다. 초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지만 병이 진행될수록 시야가 좁아지고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녹내장 환자 수는 2012년 약 58만3040명에서 2016년 80만6904명으로 4년 사이 22만5000여명이 증가했다.

녹내장은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발견과 약물치료 등을 통해 안압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해 더 이상 시신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녹내장 치료에는 약물, 레이저 등 여러 방법이 있는데, 녹내장 환자의 약 80%는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받게 된다. 그러나 환자들 중에 올바른 약물치료법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이에 대해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 정종진 교수는 “녹내장이 진단된 환자분들에게 약물치료의 중요성과 점안방법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지만 알려드린 대로 점안하지 않아 악화된 상태로 병원에 찾아오는 분들이 종종 있다”면서 “병이 악화되지는 않아도 약물치료를 깜빡 잊거나 안약의 유효기간을 지키지 않아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 환자분들도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정종진 교수는 “이런 분들에게는 내원 시 자세한 약물치료법을 안내하는데, 처음 진단 시보다 더 꼼꼼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 김안관병원 조사 결과 병원에서 의료진이 직접 약물 점안법 및 부작용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약국에서 설명을 듣는 것보다 도움이 된다는 응답자들이 약 80%에 달했다.

녹내장 약물치료에서는 안약을 매일 정해진 시간과 용법에 맞춰 점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회 점안 시 안약은 한 방울이면 충분하며, 안약을 2가지 이상 점안할 경우에는 점안 간격을 약5~10분 정도 띄워야 한다.

안약도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병에 들어있는 약의 경우는 개봉 후 1달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1회용 용기에 들어있는 경우 한번 사용 후 버려야 한다. 

정종진 교수는 “규칙적인 안약 점안을 위해서는 점안 시기를 알려주는 알람을 맞춰 놓거나 일회용 용기 사용을 통해 자신의 남은 점안 횟수를 확인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만약 안약을 깜박하고 안 넣었다면 깜박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즉시 안약을 넣고, 기존에 본래 넣었던 시간에 맞추어 점안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녹내장 환자들은 장기간 안약을 점안해야 하므로 부작용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녹내장 약물들은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즉시 병원에 가거나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부작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