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의 덧에 걸린 B형간염치료제 ‘비리어드’…한국에서 2명 확인

[쿠키뉴스= 조민규 기자] 길리어드의 B형간염치료제 ‘비리어드’(성분명: 테노포비르)의 내성발현률 ‘0’이 위태로워졌다.

최근 열린 ‘The Liver Week 2017’에서 서울대의대 소화기내과 이정훈 교수는 국내 환자 2명이 비리어드에서 내성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동안 비리어드는 전 세계적으로 내성발현이 없다는 장점을 내세워 왔는데 국내에서 처음으로 내성이 의심된다는 내용이 발표된 것이다.

발표에 따르면 이 환자들은 제픽스, 헵세라, 바라크루드 등의 약을 복용했다가 내성이 발생했고, 현재 바라크루드와 비리어드를 병행 복용하고 있었다. 

이후에도 B형간염 바이러스가 억제되지 않아 확인한 결과 ▲rtS106C ▲rtH126Y ▲rtD134E ▲rtL269I 등의 4중 내성 변이를 발견한 것이다.

이 교수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정기적인 외래치료를 받는 환자들로 이번 연구는 테노포비르도 내성에서 예외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줬다”며 “그럼에도 테노포비르는 여전히 내성 발생위험이 낮아 치료에 효과적이다”라며 당장 치료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았다.

이 교수는 내성이 의심되는 추가 환자에 대해 추가로 확인중이라고 밝혔다. kioo@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