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9 재보선 '시동'… 공관위원장에 권영세

박성민·이철규·임이자·김승수·지상욱·박명호 공관위원 임명

野, 3·9 재보선 '시동'… 공관위원장에 권영세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   사진=조현지 기자

국민의힘이 오는 3월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의 공천관리위원장으로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을 임명했다.

국민의힘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안을 의결했다.  권 본부장이 당 사무총장도 겸하고 있어 선거 운동의 효율성을 염두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천관리위원으로는 이철규 전략기획부총장, 박성민 조직부총장, 임이자·김승수 의원,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박명호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등 6명이 임명됐다.


공관위는 이날 출범과 함께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비공개 최고위를 마치고 취재진을 만나 향후 공천 일정 등에 대해서 “설 연휴가 지나고 나서 구체적인 안을 말씀드릴 것 같다”고 밝혔다.

허 수석대변인은 “이날 책임당원 자격 요건 변경에 대해서도 의결했다”며 “오는 재보궐선거에 한해 공직 후보자 추천 신청 접수 시 당비 규정에 따른 직책당비를 3개월분에 준하는 당비를 납부하고, 당헌·당규에 따른 입당절차를 거친 사람에 대해서도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책임당원은 ‘1년 중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하고 연 1회 이상 당에서 실시한 교육이나 행사에 참석한 당원’이다. 

허 수석대변인은 오는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 예비 후보자들이 대선 종료 전까지 자신들의 선거 운동을 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하는 방안도 협의됐다고 밝혔다. 그는 “예를 들면 자신의 이름이 적힌 복장을 착용하거나, 선거 띠를 두르고 선거 운동을 하는 것과 본인을 위한 문자 서비스를 통해 선거 운동을 하는 것, 예비 후보자 현수막 설치와 명함을 나눠주는 행위를 금지하도록 했다”면서 “어길 시에는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대통령 선거에만 집중해달라는 의미”라며 “대선 후보가 (지방 일정을) 다니는데도 본인의 이름이 적힌 옷을 입고 사진을 찍고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선거(대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최고위의 판단”이라고 했다.

이날 논의될 것으로 보였던 서울 종로·서초 갑 등에 대한 전략공천 문제는 다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허 대변인은 ‘전략공천 문제는 공관위에 공을 돌린다고 해석하면 되는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그렇게 보면 될 것 같다. 구체적으론 공관위에서 마무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서울 종로는 전략공천, 나머지 4곳은 100% 완전 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로 실시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오는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은 서울 종로·서초 갑·대구 중남까지 3개 지역구이며 재선거 지역은 경기 안성과 충북 청주상당 2개 지역구다.

최은희 기자 joy@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