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업가 안철수 대선 후보, '과학수도 대전' 특별법 추진

'항공우주청 대전 설립 + 관련 행정기관도 이전' 시너지 효과 증대


IT 기업가 안철수 대선 후보, '과학수도 대전' 특별법 추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9일 대전시당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충청권 현안에 대해 소신을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19일 대전을 찾고 충청권 공략에 나섰다.

카이스트에서 열리는 ‘과학기술혁신 공약 토론회’에 참석하기 위해 대전을 방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대전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역현안에 대해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대전과의 인연을 먼저 언급하며 “대전은 저에게 특별한 인연이 있는 곳이다. 카이스트 교수시절 강의로 시민들을 많이 만났다”며 “떠날 때는 명예대전시민증을 받았다”며 인연을 소개했다.


안 후보는 모두 발언에서 “지난 50년 과학기술의 중심지로서 대한민국 산업화의 심장이었던 대덕특구를 확장 발전시키겠다”며 “대전을 대한민국의 ‘과학수도’로 만들고 다시 새로운 50년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과학수도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정 대전과학특별자치시 추진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 대전 이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우선 이전 ▲과학기술 융합 혁신클러스터 육성 ▲대전-세종 경제 자유구역 지정 ▲대덕밸리 초일류 과학기술 연구 허브 도약 등 5개 지역 공약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대한민국이 과학기술 중심국가로 우뚝 서려면 전략적 선택과 집중이 매우 중요하다"며 "무엇보다도 정책과 연구, 교육, 기업이 혼연일체가 돼 상승효과를 내는 융합과 집중화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난 50년 과학기술의 중심지로서 대한민국 산업화의 뜨거운 심장이었던 대덕 특구를 확장 발전시킨 대전을 대한민국 '과학수도'로 만들겠다"며 "다시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는 해 과학수도 대전이 미래 대한민국에 필요한 첨단 과학기술의 공급지가 되고, 기술기반 산업 육성의 도시가 돼 국가 균형발전의 주역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근 논란이 되는 윤석열 후보의 항공우주청 경남 설립 추진에 대한 입장에 대해 그는 “당연히 항공우주청은 대전에 설립돼야 한다”며 “항공우주산업은 미래산업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산업이다.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우주연구원 등 연구단지를 비롯해 행정기관과도 협력할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국민의당 신용현 전 국회의원과 유배근 대전시당 위원장 등 지역 당직자들이 참석했으며, 대전시당은 동구와 중구 2곳에 당협위원회가 설치됐다.

대전=명정삼 기자 mjsbroad@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