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청문회 때 성남시 고문변호사 활동 고의 누락 의심"

국힘 윤한홍 "김오수 인사청문요청서에 고문 이력 기재 않아"
김오수 검찰총장 오늘 취임 첫국감

김오수 검찰총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광주 동구 지산동 광주고등·지방검찰청사에 들어서며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임명되기 전 성남시 고문변호사를 맡았던 사실을 인사청문회 당시 숨겼다는 지적이 나왔다. 

1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 소속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김 총장의 인사청문회 당시 제출받은 인사청문요청서를 확인한 결과 김 총장이 성남시 고문변호사 경력을 기재하지 않았다. 

윤 의원은 김 총장이 인사청문회 당시 특정 정치색, 성남시와의 관계 등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의도적으로 경력에 포함하지 않은 것 아니냐고 의심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4월 법무부 차관에서 취임한 이후 경력으로 2020년 9월부터 2021년 5월3일까지 법무법인 화현 고문변호사 활동만 적시했다. 

최근 김 총장은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5월 7일까지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활동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김 총장은 6월 검찰총장에 임명됐다. 

이에 김 총장은 지역 봉사 차원에서 고문 변호사로 일한 것 뿐이라고 해명했다. 계약과 수입료 지급 등이 모두 소속 법무법인을 통해 이뤄졌다고 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아무 관련이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야권은 이로 인해 대장동 의혹 관련 검찰 수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이 크게 훼손됐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날 김 총장은 취임 후 처음 국회 국정감사에 임한다. 

국제 사법위원회가 이날 대검찰청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를 실시하는 가운데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수사가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jihy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