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국제사회 의식?… ‘공개 처형’ 관행 제동

탈레반 “법원 명령 없는 공개 처형 금지”

탈레반, 국제사회 의식?… ‘공개 처형’ 관행 제동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정부 대변인 겸 공보문화부 부장관.   연합뉴스

[쿠키뉴스] 김은빈 기자 =아프가니스탄의 집권 세력으로 자리 잡은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공개처형 등 ‘공포정치’ 관행에 스스로 제동을 걸었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과도정부 대변인은 지난 14일 밤 트위터를 통해 ‘내각 회의에서 법원 명령이 없을 경우 공개 처형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범죄자를 처벌한다면 대중에게 그가 무슨 죄를 저질렀는지도 함께 알려야 한다고 전했다.

공개 처형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아니다. 공개 처형 시 최고법원의 명령을 받도록 함으로써 무분별한 공개 처형 관행을 줄이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재집권 후 국제 사회의 우려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공개 처형과 관련한 인권 단체의 우려를 무시할 경우 ‘정상 국가’로 발돋움하려는 목표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지도부는 판단한 것으로 관측된다.

탈레반은 지난 1996년~2001년 통치기 때 샤리아(이슬람 율법)을 앞세워 혹독하게 사회를 통제했다. 당시 불륜을 저지른 여성을 돌로 쳐 죽게 하는 등 공개처형을 허용했다. 음악, TV 등 오락도 금지됐다.

지난 8월 재집권한 탈레반은 과거와 달리 인권을 존중하고 포용적인 정부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서부 헤라트시 광장에 시신 4구를 기중기에 걸어놓는 등 공포 정치를 재개하려 한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그러나 현재 아프간이 심각한 경제난에 시달리고 있어 탈레반으로선 국제 사회의 인정과 원조 재개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선 국제기구 등의 인권 개선 요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는 분석이다.

eunbeen1123@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