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소식] 군의회, 제277회 임시회에서 의원발의 안건 7건 심의

[함안=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경남 함안군의회 제277회 임시회가 10월 14일부터 26일까지 예정된 가운데, 심사를 앞둔 32개 조례안 중 7개 조례안이 의원발의로 상정됐다.

14일 열린 제1차 본회의에서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공유재산관리계획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2022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포함한 5건의 안건을 원안 가결했다.

[함안소식] 군의회, 제277회 임시회에서 의원발의 안건 7건 심의

이번 임시회는 14일부터 21일까지 각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에서 조례안 32건(의원발의 7건)․일반안건 6건 심사, 19일부터 25일까지 2022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 청취, 26일 제2차 본회의에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과 각종 안건 등을 의결할 예정이다.


먼저 윤광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함안군의회 입법·법률고문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의원의 입법․법률 활동을 지원하고 법률 사안 등에 대한 자문 등을 위한 고문료를 월 20만 원 이내에서 매월 일정액으로 변경한다.

박용순 의원은 「함안군 지역응급의료기관 등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료시설이 취약한 농촌지역에서 응급상황 발생 시 군민의 건강과 생명보호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우리 지역 응급의료기관에 지원하는 인건비 대상범위(응급의료전문의->응급의료전문의, 의사)를 확대·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한다.

성재기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함안군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안」은 우리 군 소재 장기요양기관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과 지위향상을 위한 지원 사항 등을 마련한다. 조례가 제정되면 요양보호사의 권리 증진을 통한 장기요양급여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이관맹 의원은 「함안군 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함안군 국어 진흥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먼저 「함안군 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주민소득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태양광 발전시설의 개발행위 허가 시 산업단지(농공단지 포함)와 산업·유통형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건축물 및 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 등을 이격거리 적용 예외 조항으로 신설한다.

「함안군 국어 진흥 조례안」은 올바른 국어사용을 촉진하여 국어의 발전과 보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으로  함안군과 그 산하기관에서 공문서 등의 작성 시 어문규범에 따라 한글로 작성하고, 광고물 등을 한글로 표시, 지역어 보전에 노력하고 교육실시 등의 규정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이 조례안은 군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고 국어발전의 기반을 조성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정금효의원이 대표 발의한 「함안군 반려동물 보호 및 학대방지 조례안」은  동물에 대한 생명존중의식을 함양하고 반려동물과 조화롭게 공존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반려동물 보호와 학대방지에 필요한 사항들을 마련한다.

조례안이 제정되면 반려동물의 보호․구조 등의 조치와 동물보호기관․단체와의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이 가능하며, 반려동물 보호 문화조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황철용 의원이 대표발의한 「함안군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안전 증진 조례안」은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안전증진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으로 이용자의 안전교육, 이용자 및 대여사업자 준수사항, 무단방치 금지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다.

조례안이 제정되면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의 증가로 이용자 및 보행자의 안전사고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다.

상정된 조례안은 상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0월 26일 제27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조근제 함안군수, 코로나19 극복 위해 경로당 방문 ‘소통·공감’ 이어가

조근제 함안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고 경로당 운영의 어려움을 청취하고자 관내 경로당을 방문하며 현장소통에 나섰다.

[함안소식] 군의회, 제277회 임시회에서 의원발의 안건 7건 심의

지난 12일 가야읍을 시작으로 함안면·산인면을 방문했으며 오는 19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으로 관내 읍·면 경로당 11개소를 순회 방문해 어르신들을 격려하고 군정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간 속에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통의 기회를 넓히고 어르신들의 의견을 행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7554@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