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이재명, 무능·부패 드러나…尹 천공스승 논란은 취향문제”

“유동규, 직책 내린 사람 밝혀야…최고수장 의심”
“윤석열-천공스승, 정치적 조언 없었다면 큰 논란되지 않을 것”

이준석 “이재명, 무능·부패 드러나…尹 천공스승 논란은 취향문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쿠키뉴스] 최은희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무능과 부패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13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 후보는 원래 도덕성으로 인정받는 후보라기보다 업무 추진력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후보”라며 “대장동 건과 관련해서 이 후보는 무능과 부패 중 최소 하나는 걸렸다”고 말했다.

이어 “무능이라는 것은 도정과 시정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화천대유식 개발이 가진 맹점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만약 본인이 설계해 모든 판을 짰다. 소위 1번 플레이어라는 것이 밝혀지면 부패 프레임까지 씌워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무능이냐 부패냐. 아니면 둘 다냐에 대해 이 후보가 지금까지 성남시장, 기초단체장 선거 때 관심을 못 받아서 검증이 잘 안 된 것”이라며 “무능프레임이 이번에 제대로 들어갔기 때문에 저희 입장에선 할 게 많다”고 말했다.

앞서 이재명 후보는 경기지사직을 유지한 채 국정감사에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은 대장동 게이트와 관련해 이 후보를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국민들께서 아셔야 하는 것이 국감장에 나오기 전 야당에서는 많은 제출을 요구한다”라며 “그러나 이 후보가 국감에 참석하는 것과 별개로 경기도청과 성남시청의 자료 제출은 협조적이지 않다. 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저희가 어떻게 감만으로 얘기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후보가 국감장에 나오긴 하지만 정보는 주지 않는 장면을 원하는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권순일 전 대법관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최근 인상적인 판결은 이 후보에 대한 무죄취지의 파기환송”이라며 “그분이 도대체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 또 박영수 전 특검도 왜 필요한지, 박 전 특검의 딸은 왜 거기서 근무하는 것인지 의문사항”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대법원을 자주 다녀간 것에 대해 “김만배 씨가 권 전 대법관을 만난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이 후보의 관계도 거론했다. 이 대표는 “유 전 본부장은 자신에게 직책을 내린 사람인지 밝혀야 한다”며 “화천대유건은 국가 토지수용권을 경기도와 성남시에 위임해 땅을 싸게 수용해서 비싸게 팔아 돈을 챙긴 사건이다. 여기저기서 행정권력이 개입할 가능성이 많다. 최고수장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이 후보를 정조준했다.


이준석 “이재명, 무능·부패 드러나…尹 천공스승 논란은 취향문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이른바 ‘천공스승’ 관련 논란도 언급했다. 다만 수사나 정치적 행보에 있어서 ‘정법’의 말을 들은 게 아니라면 큰 논란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이 대표는 “천공스승이라는 분이 (윤 후보의) 손바닥에 뭘 쓰라고 했다고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분들도 있더라”며 “세밀하게 들여다보면 손바닥에 쓰라고 한 분은 같은 아파트에 사시는 분이고, (천공스승) 이분은 그냥 유튜브 하는 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도 강아지가 나오는 유튜브 이런 것들을 잘 본다. (윤 후보가 천공스승 유튜브 강의를 본 것도) 취향의 문제로 볼 수 있다”며 “수사나 정치적인 행보에 있어서 천공스승이라는 분의 말을 들은 것으로 확인되면 좀 위험하지만 그게 확인되지 않는 한 내 생각에는 큰 논란은 아닐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서는 법적·도의적으로 책임질 부분이 많지 않아 보이지만, 수사 진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대표는 “지시 관계가 없었다고 한다면 윤 후보가 법적이나 도의적으로 책임질 부분이 많지는 않아 보인다”면서도 “만약 지시 관계가 드러난다면 그것은 본인이 했던 말에 반대되는 얘기다. 검찰이나 공수처의 수사를 통해서 윤 후보와 연관이 있다고 하면 여론이 출렁일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joy@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