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서민 주거안정 최우선…투기 관련 내부혁신 주문 

노형욱, 서민 주거안정 최우선…투기 관련 내부혁신 주문 
사진=박효상 기자
[쿠키뉴스] 안세진 기자 =노형욱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민 주거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가격 급등, 공공부문 투기 의혹과 관련해서는 구성원들에게 내부혁신을 주문했다.

노 장관은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2·4대책 발표 후 주택시장은 안정된 모습을 보여왔지만 최근 집값 불안이 다시 재연되는 게 아닌가 우려도 많은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시장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심 내 충분한 물량의 주택이 흔들림 없이 공급된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면서 “공공 주도 개발과 민간 개발이 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장관은 특히 “서로 다른 점은 인정하되, 공통의 목적을 함께 추구할 수 있도록 구동존이(求同存異)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면서 오세훈 시장표 재건축 기대감이 커진 서울시를 콕 집어 소통 대상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노형욱, 서민 주거안정 최우선…투기 관련 내부혁신 주문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서는 투기심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예방-적발-처벌-환수’하는 시스템을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국토부 직원들을 향해서는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뼈를 깎는 내부혁신을 이뤄나가자”며 느슨해진 거문고의 줄을 다시 조여맨다는 ‘해현경장(解弦更張)’의 자세를 주문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관련해서는 조만간 조직과 기능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국민생명 보호를 위한 국토부의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건설현장 및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 추세에 있지만 여전히 선진국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면서 “철저한 현장 점검과 함께 발주자, 감리자 등에 대한 안전점검 의무를 확대하고, 교통현장에서는 화물차, 이륜차, 개인형 이동수단 등 취약 요인별로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운수, 택배 등 기존 산업은 수백만명이 종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장 가능성, 근로여건 등의 측면에서 많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적정임금 도입, 다단계 도급구조 개편, 근로환경 개선 등을 통해 일자리의 질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sj0525@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