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1분기 영업익 1245억원…화물 매출 2배 늘어

대한항공 1분기 영업익 1245억원…화물 매출 2배 늘어
[쿠키뉴스] 배성은 기자 = 대한항공이 코로나19 여파에도 화물수송 분야에서 호실적을 보이면서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별도재무제표기준 영업이익이 1245억원으로 흑자전환(지난해 657억원 적자)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4일 공시했다.

반면 1분기 매출은 코로나19로 인한 여객수요 위축이 지속돼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한 1조 7498억원을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분기 화물사업 매출은 1조 35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국제선 여객수요 급감 상황이 이어지면서 밸리카고(Belly Cargo·여객기 화물수송) 공급은 축소됐지만 화물수송을 극대화하했다. 여기에 코로나19 백신접종 확대에 따른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으로 항공화물 수요도 증가 추세다.

여객사업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인한 각국의 출입국 제한 영향이 지속됨에 따라 수요 부진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항공은 귀국·출장 목적 전세기 편성과 무착륙 관광 비행 운영 등을 통해 여객 수요 확보를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2분기에도 여객기 밸리 공급이 여전히 부족한 상태에서 해운 물류 적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항공 화물 호조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은 보유 기재를 유연하게 활용해 글로벌 항공사들의 화물 운송 공급 확대와 해운 물류 수송량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계획이다.

여객 운송의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한항공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추이 등 향후 국제 여객 수요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노선을 운영하고, 백신 여권과 트레블 버블 등의 환경변화를 대비할 예정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해 기내식 사업부 매각, 유상증자 및 차입 등으로 약 3조35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했다. 올해 3월 시행한 유상증자를 통해 3조3천억원을 확보했고, 올해 연말까지 송현동 부지 매각 등을 통해 자본을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seba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