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공공임대 산업단지' 경기도에 들어선다

이재명 "기술력 있어도 높은 땅값·임대료 때문에 기업하기 어려워"

전국 최초 '공공임대 산업단지' 경기도에 들어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수원=쿠키뉴스 박진영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에 공공임대 산업단지를 공급하겠다고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이 지사는 "한국에서 기업하기 어려운 진짜 이유는 너무 높은 땅값과 임대료 때문"이라며 이러한 계획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 지사는 "경쟁국에 비해 적게는 수 배, 많게는 수십 배 차이가 나는 땅값 때문에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혁신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도 기업 운영이 쉽지 않다"며 "도는 공공임대 주택처럼 공공임대 산업단지를 기술력 있는 중소영세기업 및 유턴기업에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해 8월 한 중소기업인의 제안으로 사례검토와 수요조사 등 실현가능성을 면밀하게 검토했고, 시범사업 대상지로 지난해 12월 준공된 '평택 포승BIX'와 올해 준공 예정인 '연천BIX'를 선정했다. 


도는 민간개발보다 분양가가 낮은 공영개발 산단 중 경기 남부와 북부 1곳씩, 사업의 용이성을 고려했으며, 관련 행정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해 우선 연천BIX 14개 필지에 대해서는 8월부터 분양공고를, 평택 포승BIX는 수요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내년 1분기 중 공고를 실시할 예정이다.  

경기도형 공공임대 산업단지는 필지를 소규모 분할하고, 임대료는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춰 자금력이 부족한 기업들도 입주 가능토록 했다. 나아가 두 곳 시범사업지 외에도 임대수요가 있는 추가 산단을 발굴하고 '경기도형 공공임대 산업단지 모델'을 개발해 전국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bigman@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