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오늘 처리” vs 野 “무리수”… 김부겸 인준 ‘살얼음’

윤호중 “박 의장에 본회의 개의 요구… 국민의힘 반대 사유 이해 불가”
국민의힘 “국민 눈높이에 안 맞아… 장관 후보자 3인방도 문제” 

與 “오늘 처리” vs 野 “무리수”… 김부겸 인준 ‘살얼음’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사진취재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을 놓고 국회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를 요구했고 국민의힘은 장관 후보자 3인방을 언급하며 반대하고 있다.

윤호중 원내대표 등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12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나 본회의 개의를 요청했다. 김 후보자 인준동의안 처리를 위해서다.

윤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의장 주선으로 여야 원내대표가 회동하기로 했는데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의원총회를 이유로 만나기 어렵다는 통보를 해왔다”며 “급히 의장님을 찾아뵙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당은 오늘 오후 2시 국무총리 인사청문회특별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며 “의장께 인청특위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되는대로 오늘 당장 본회의를 열어서 국무총리 인준동의안을 처리해달라는 요청을 드렸다”고 밝혔다.
 
이러한 요구에 박 의장은 “국회에서 국무총리 인준안을 원만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여야 간 협상을 진지하게 더 해달라”면서도 “내각을 총괄하는 국무총리 자리를 계속 비워둘 수 없다는 부담 역시 가지고 있다”고 답변한 것으로 윤 원내대표가 전했다.

박 의장 만남에 앞서 윤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본회의 대기령’을 내렸다. 윤 원내대표는 “오늘 본회의가 열릴 수 있으니 의원님께서는 이점 유념하시어 일정에 참고하시기 바란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도 “국회법대로라면 이틀 전(10일) 총리 후보자 인선을 처리했어야 한다”며 “야당도 후보자가 총리직을 수행하는 데 별다른 결격사유가 없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언론에서도 문제 삼고 있지 않다. 국민의힘이 총리 임명동의안 처리에 갑자기 브레이크 건 사유를 쉽게 이해할 수 없다”고 적었다. 

또 “방역 당국은 잠을 줄여가며 버티는데, 정작 이를 총지휘할 총리 자리가 공석인 것을 국민이 이해하시겠나”라며 “오늘 꼭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임명동의안 처리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의 인준동의안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 문제를 연결하며 인청특위에 응하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국무총리 임명동의안까지 강행 처리하려는 무리수를 두고 있다”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는 ‘라임 펀드 특혜 의혹’이 전혀 해소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장관 3인방과 김 후보자를 연결지으며 “문재인 정부의 ‘7대 인사 배제 원칙’과 공직자로서도 명백히 어긋나는 인사들이다. 국민의 눈높이에 전혀 맞지 않는 인사들을 문제없다고 보는 인식을 국민이 어떻게 보고 있을지 성찰해보길 바란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hyeonzi@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