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흑서’ 김경률 “김부겸 딸 라임펀드는 특혜… 조국과 유사”

“민주당, 억울하면 자금 흐름 입증하라”

‘조국 흑서’ 김경률 “김부겸 딸 라임펀드는 특혜… 조국과 유사”
 '조국 흑서' 저자인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조국 흑서’ 공동저자인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차녀 일가의 라임펀드 가입을 놓고 “특혜성을 부인할 사람은 없다”고 주장했다.

김 공동대표는 7일 오후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 자녀가 가입한 라임펀드는) 라임펀드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상품 중 지극히 유리한 조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공동대표는 “금융사기 사건은 자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게 사건의 경위를 파악하는 데 시작과 끝”이라며 “김 총리 후보께서도 억울한 점을 호소하고 있는데 결국 이 같은 억울함을 해소하는 길은 조사의 결과, 자금 흐름의 결과로 입증하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께서 검찰의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해체하고 많은 특수수사통들을 전국으로 뿔뿔이 흐트러뜨려 버려 자금 흐름을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민주당 의원들에게 ‘당 소속 의원들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입증하는 유일한 방법은 자금 흐름을 입증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호소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어 “해당 펀드 설정일이 2019년 4월이다. 금융기관, 검찰에서 문제가 된 건 2019년 6월이지만 그 이전부터 흉흉한 소문이 돌았다”며 “과연 무슨 이유로 그해 4월에 해당 펀드를 설정하고 투자했을까 저로선 상당히 미심쩍다. 이 역시 김 후보자의 설명으로 호소, 입증될 게 아니라 조사영역”이라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사모펀드 관련 의혹과 양상이 비슷하다고도 주장했다. 김 공동대표는 “조 전 장관도 어디에 투자했는지 몰랐다”며 “김 후보자도 테티스 11호 펀드를 전혀 모르고 관계없다고 하는데, 과연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약간 의문”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인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이 김 후보자의 차녀 일가를 위해 12억 원 상당의 고액 맞춤형 특혜펀드 ‘테티스 11호’를 만들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자는 “편법을 부리거나 권력을 행사했다면 제가 여기까지 어떻게 버텼겠나”라며 “(펀드 투자 등) 경제 활동의 주체가 제 사위인 셈인데 ‘김 후보자 딸의 가족’ 이렇게 얘기하는 것 자체가 일종의 프레임”이라고 반발했다. 

hyeonzi@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