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수부장관 후보자 “日 오염수, 국제공조로 철회 요구”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는 방류 후 검토할 것”

박준영 해수부장관 후보자 “日 오염수, 국제공조로 철회 요구”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사진취재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대응책으로 ‘국제공조’를 꼽았다.

박 후보자는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오염수 방출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 방안을 묻는 말에 “국제공조를 통해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출을 철회하도록 하는 것이 1차 목표”라고 답했다.

오염수 해양방출의 국제법 위반 소지 등 국제해양법제소를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고 계속 협의해야 할 내용”이라고 했다. 다만 “제소와 관련해 관계부처에 협의 요청하고, 일단 대응이 만족하지 않으면 제소 가능성이 있다.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와 같은 강력한 추가 조치에 대해선 “지금도 8개 현에 대해 수입을 전면금지 중이고, 나머지 지역도 철저한 검사를 하고 있다”며 “실제 방류가 이뤄졌을 때 수산물 안전에 위해가 된다고 판단되면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어 “2013년 후쿠시마 오염수가 하루 300톤씩 방출된 적이 있다. 그때 수산물 소비가 연평균 20% 감소하며 어업인들의 타격이 컸다”며 “어민들과 어업의 보호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일본 오염수 방류에 따른 시뮬레이션 수행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선 “오염수의 핵종, 농도 등에 대한 정보가 정확히 있어야 예측할 수 있다. 정확한 결과를 갖고 국제사회에서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정확한 근거가 아닌 가정을 가지고 한 시뮬레이션은 국제사회에서 신뢰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 전체 입장은 강한 유감과 단호한 반대”라며 강경 대응 기류를 강조했다. 

hyeonzi@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