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본격 운영 시작 외 [수성소식]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본격 운영 시작 외 [수성소식]
수성구청이 지난 24일 구청 회의실에서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 가졌다. (수성구청 제공) 2023.02.27  
대구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수성구는 지난 24일 구청 회의실에서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위원회’를 꾸리고 첫 회의를 가졌다.

운영위원회는 보육전문가,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및 양육자 등 현장 보육 관련 단체를 대표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됐으며, 수성대 보육교사교육원장 최병태 교수를 초대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전문가들은 첫 회의에서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의 특화사업인 ‘상담 지원사업’과 ‘부모교육’과 관련해 영유아 가정 및 어린이집에 맞춤형 보육 프로그램을 개발·발굴해 지원키로 의견을 모았다. 

주요 내용은 ▲찾아가는 자조 모임 지원 ▲보육교사 대상의 전문역량 교육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현장 중심의 부모 교육 ▲지역 사회와의 연계 등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운영 방향과 주요 사업들이 구민들에게 널리 홍보돼 한다”며 “운영위원회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준다면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의 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본격 운영 시작 외 [수성소식]
난 24일 수성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음주운전 예방 특별 교육 모습. (수성구청 제공) 2023.02.27
“2023년은 음주운전 제로 원년”…수성구, 음주운전 예방 특별 교육

수성구청은 지난 24일 구청 대강당에서 음주운전 예방 특별 교육을 가졌다.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이번 교육은 음주운전의 위험성, 음주 폐해 및 음주운전 예방의 핵심, 절주 실천을 위한 마음 챙김 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음주운전 사고 영상 시청을 통한 위험성 자각, 음주운전 적발자에 대한 처분 등 실제사례를 든 현장감 있는 강의는 많은 직원의 공감과 호응을 끌어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음주운전이 사회적 이슈가 되는 만큼, 2023년을 음주운전 제로(ZERO) 원년으로 정하고 공직사회에서 음주운전이 근절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본격 운영 시작 외 [수성소식]
‘제55회 한국도서관상 시상식’에서 ‘개인상’을 수상한 고산도서관 서명혜 관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고산도서관 제공) 2023.02.27
수성구 구립도서관, 제55회 한국도서관상 2개 부문 수상

(재)수성문화재단 용학도서관과 고산도서관 서명혜 관장이 지난 23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제55회 한국도서관상 시상식’에서 ‘단체상’과 ‘개인상’을 각각 수상했다.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도서관상’은 1969년 이후 매년 우리나라의 도서관 발전 공적을 평가해 단체, 개인에게 시상하는 도서관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올해 한국도서관상은 전국 국·공립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등 1393개의 회원도서관을 대상으로 지역 협의회와 전문위원회로부터 추천된 도서관 중 심사를 통해 용학도서관 등 14개 도서관과 16명의 개인 수상자를 선정했다.

단체상을 수상한 용학도서관은 지역의 문화 정체성 확립과 공동체 강화,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수성선비를 만나다’를 비롯해 ‘우리마을 책나눔축제’, ‘우리마을 동시페스타’, ‘무학산 책&숲 축제’ 등을 개최하고,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지역출판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문화 콘텐츠 개발을 주도하고 지역의 독서문화 다각화에 힘써왔다.

또 고산도서관 서명혜 관장은 수성구립도서관에 근무하며 독서문화 저변확대에 힘써왔으며, 향토문화 큐레이팅, 과학특성화 프로그램, 고품질 전시, 지역 책방과의 협력사업 ‘안녕, 동네책방’ 등의 다양한 사업추진뿐만 아니라 지역 언론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도서관 문화 홍보에도 노력한 공로로 개인상을 수상했다.

(재)수성문화재단 김대권 이사장은 “수성구립도서관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수성구민의 도서관에 대한 애정과 직원들의 노력으로 이뤄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지역문화를 선도하는 도서관, 도서관의 물리적 경계를 넘어 ‘도서관 밖 도서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