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찍지마세요"..경기도, 24일부터 버스요금 자동결제 시스템 도입


경기도는 오는 24일부터 김포지역을 시작으로 경기도 공공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버스요금 결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스마트폰에 '태그리스 페이-앱'을 설치한 후 선·후불형 교통카드를 등록하면, 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 단말기에 별도 카드 접촉 없이 자동으로 승하차 처리·결제가 이뤄진다.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원리로 운영된다.


또 승객이 버스에서 하차하기 전 앱의 '모바일 하차 벨' 버튼을 누르게 되면, 운전자에게 하차 승객이 있다는 알람이 표출돼 벨을 손으로 직접 누룰 필요가 없다.

오는 24일 김포시 18개 노선 133대, 다음달 21일 의정부시 양주시 포천시 등 3개 시 11개 노선 111대, 3월 21일 수원시 등 20개 시군 183개 노선 1516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시작한다.

탑승객들이 해당 서비스가 지원되는 버스인지 탑승 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차량 외부에 태그리스(Tagless) 스티커를 부착하고, 경기버스정보앱의 위치안내 서비스에 태그리스 지원 여부를 알리는 아이콘을 표시할 방침이다.

해당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거나 환승할 경우, 기존 방식대로 요금 결제 및 환승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다.

강현도 경기도 교통국장은 "비접촉 버스요금 결제 서비스 도입으로 차량 내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차내 안전사고 방지, 이용편의 증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의정부=윤형기 기자 moolgam@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