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중소기업 살려야 일자리 늘어… 벤처 투자 10조원 약속”

“경제 대통령 되겠다”… 이재명, ‘중소‧벤처기업’ 공약 발표

이재명 “중소기업 살려야 일자리 늘어… 벤처 투자 10조원 약속”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임형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벤처투자 예산을 대폭 확대하는 등 중소‧벤처 기업을 살리기 위한 정책을 내놨다. 

이 후보는 8일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에서 “이재명 정부, ‘전환적 공정성장’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 우리 경제를 재도약시키고 중소·벤처기업이 잘 나가는 나라, 노동자도 남부럽지 않은 세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 정책 7대 공약’으로 △대·중소기업간 힘의 균형 회복 △기업인이 존경받는 문화 △중소기업이 강한 경제구조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과감한 벤처투자 △벤처기업 성장 사다리 구축 △재도전 가능 국가 건설 등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중소기업을 살려야 고용한파가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전체기업의 99%다. 고용만 83%를 차지하고, 지난 5년 창출한 일자리도 140만개”라며 “중소기업이 살아나면 대한민국 기업과 일자리가 살아난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자본과 노동이 상생·협력하는 공정한 성장이 저성장의 늪에서 벗어날 해법”이라며 “국가 경제의 허리인 중소기업이 살아나고 튼튼해지면 고용이 늘고 일자리의 질이 좋아진다. 국가 경제의 실핏줄인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에 훈기가 돌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벤처기업의 투자 예산 규모를 대대적으로 늘리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공정하지 않은 경제구조에서는 창의와 혁신, 그리고 성장도 없다. 대공황시기의 루즈벨트처럼, 미국 바이든 정부처럼 강력하고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정부의 벤처투자 예산 규모를 2027년까지 10조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형 벤처투자 펀드를 도입하겠다. 선배 스타트업과 정부가 함께 투자하는 창업연대기금 1조원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의 낮은 임금과 처우에 관한 해법을 내놓기도 했다. 이 후보는 기업 생태계를 공정하게 만들어 중소기업도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약 발표를 마친 뒤 “중소기업의 핵심은 인재다. 중소기업에 오지 않는 이유는 고용의 안정성, 기업의 미래가 불확실해서 기피하는 것”이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기업 자체를 강화해서 여력을 확보하고 시장 개척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중심에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힘의 불균형이 위치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균형을 바로 잡는 것이 새로운 성장 동력”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재명 정부, 공정한 산업 생태계 구축과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국민이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 경제로 재도약하겠다”며 “저 이재명은 반드시 ‘경제 대통령, 민생 대통령’이 되겠다. 국민의 지갑을 두툼하게 채우고 선진국가를 넘어 국민이 부강한 경제, 다 함께 풍요로움을 누리는 경제로 성장시키겠다”고 덧붙였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