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코인거래소 뺀 60곳, 24일부터 서비스 중단…오늘까지 공지해야

영업 종료 또는 원화거래 중단 알려야

4대 코인거래소 뺀 60곳, 24일부터 서비스 중단…오늘까지 공지해야
비트코인. 그래픽=이정주 디자이너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4대 거래소'를 제외한 나머지 코인 거래소는 이달 24일 서비스 일부 또는 전부를 중단한다고 공지해야 한다.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신고 기준인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실명확인계좌 등 일정 수준의 준비를 갖추지 못한 탓이다. 

17일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따르면 국내 코인거래소 중 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사업자는 금융당국의 권고에 따라 이날까지 모든 영업종료 일정과 자산 환급방법을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으로 공지하고, 회원 개인에게도 알려야 한다.

앞서 금융당국은 특금법상 가상자산사업자는 ISMS 인증과 실명확인계좌 요건을 갖춰 오는 24일까지 FIU에 신고를 완료할 것을 주문했다. 원화 거래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ISMS 인증만으로 신고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ISMS를 인증하지 않은 업체는 24일 영업을 종료해야 하며, ISMS 인증을 받았더라도 실명계좌가 없는 업체는 원화 거래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서비스 일부 또는 전부를 종료하는 사업자의 경우 최소 일주일 전에 일정과 자산 환급 방법 등을 공지하라고 권고했다. 

따라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을 제외한 나머지 거래소는 영업중단 또는 원화마켓 서비스 중단 계획을 이날 공지해야 한다. 

특히 현재 파악된 국내 거래소 63∼66개 중 ISMS 인증을 얻은 28개를 뺀 35개는 모든 거래 지원을 중단한다고 알려야 한다.

추가로  ISMS 인증도 받았지만 실명계좌를 확보하지 못한 고팍스, 지닥, 후오비 코리아 등 중위권 거래소도 원화마켓을 24일 종료한다고 공지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신고 심사 마무리 단계에서 실명계좌를 확보한 거래소에 대해선 코인마켓 사업자 신고를 수리한 후 변경신고 절차를 밟도록 할 계획이다. 하지만 신고서 제출 후 조기에 실명계좌를 확보한 거래소에 대해선 심사 중 이를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jihy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